-
-
내일을 바꾸는 인생 공부 - 내 안의 깊은 난제를 털어낼 지성인 50인의 위로
신진상 지음 / 미디어숲 / 2023년 5월
평점 :
<내일을 바꾸는 인생 공부>
"지금 당장 인생의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라!"
내 안의 깊은 난제를 털어낼 지성인 50인의 위로
인생의 정답을 찾지 못해 잠 못 드는 밤을 보내는 우리를 동서양의 고전이 위로하고 철학적인 이야기를 들려준다.
지은이 신진상
신문사와 잡지사에서 기자 생활을 하다가 오랜 시간 강사로 일하며 많은 학생을 명문대에 입학시켰다. 수많은 동서양 고전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글을 발췌해 학생들의 지적 성장과 발전에 기여한 것을 인생 최대의 보람으로 여긴다.
저서로는 <미래의 부를 위한 투자 공부><슈퍼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 등이 있다.
목차
1장 이기적 유전자의 '가치관'
2장 모든 '갈등'에서 벗어나기
3장 '공부'하는 인생은 즐거워
4장 '습관'의 새로 고침
5장 꽃을 피우는 '목표'
6장 사랑의 기술은 지금도 진화 중
7장 자아실현을 위한 당신의 길
기억에 남는 부분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세대갈등, 또 하나는 목표 였어요.
** 세대갈등
386 세대(50대)가 보기에 MZ세대는 이기적이고 버릇이 없습니다. 반면, MZ 세대는 윗세대가 꼰대 같고 위선적이라고 비판합니다. 저자는 '세대 갈등은 우리나라만의 문제점은 아니지만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라고 말합니다.

사진 : 85쪽
서비스직으로 근무를 하다 보면, 별의별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손님이 일명 '진상'인 경우도 많고요.
그리고 꼰대, 틀딱, 잼민이, 급식충 등 혐오 표현이 쓰인지도 오래입니다. 세대갈등이 이렇게 뿌리깊게 자리잡고 있죠.
급식충 : 초등학생~고등학생들 중 각종 민폐와 비행을 저지르는 학생들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2020년 들어 중학생~고등학생으로 범위가 줄어들었다. 어원은 급식+인터넷 속어 충(蟲)이다.
틀딱 : 틀니를 딱딱거린다의 줄임말. 자신의 나이를 빌미 삼아 젊은 사람들을 훈계하거나 공공장소에서 예절을 어기는 노년층을 비하하는 말.
최근에 중년 남자 손님으로부터 진상 짓-제공할 수 없는 걸 계속 요구하길래, 안 된다고 했더니 '왜 못 하는 척 하냐'라며 삿대질을 함-을 당해서 그런지, 요즘엔 중년 고객이 오면 마음속으로 먼저 방어 태세를 취하게 됩니다. 그러면 안 된다는 걸 머릿속으론 알면서도, 몸은 순간적으로 긴장을 하게 되더라고요.
책의 내용대로 각 세대는 다른 세대를 이해하기 위해 유연성을 발휘하고 노력해야 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한편으론 '저 사람들은 이해의 영역을 벗어났다'라는 생각도 드실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그건 '이해하려는 노력을 하고 싶지 않아'라는 게으름과 오만의 또다른 표현 아닐까요?
그리고 혐오 표현은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선입견과 편견으로 상대를 판단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유튜브인가 온라인에서 이런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최저시급 받고 알바하는 건데, 사장이 아무것도 안 사고 그냥 가는 손님에게도 인사하라고 시킨다'라는 내용의 글이었죠. 댓글에는 '급여 안에 서비스도 포함되어 있다. 역시 요즘 세대들은 4가지가 없다'라는 반응도 있었고, 한편으론 '저 알바생이 이해가 된다. 사장이 너무 많은 걸 요구하고 있다'라는 내용의 댓글도 있었어요.
저는 개인적으론 급여 안에 서비스 비용도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열정 페이 논란도 예전에 많이 있었는데, 이건 사장님이 정당한 요구를 하는 거라고 봐요. 물론 저 자리에 저는 없었기에, 공정한 판단은 불가하겠지만. 다시 책 이야기로 돌아와서, 다른 세대를 이해하기 위한 첫 걸음은 '혐오 표현을 자제하는 것'이라 생각해요. 요즘 세대들은 '역시' 이기적이라는 둥, 틀딱 때문에 우리나라가 문제라는 둥. 우리 그냥 서로를 있는 그대로, 선입견이나 편견 없이 바라보자고요.
** 목표
종종 자기소개서나 면접 질문으로 '10년 후의 모습'을 얘기하라는 부분이 나오는데요. 솔직히 이렇게 급변하는 세상 속에선 1년 후도 상상하기 힘든데, 10년 후라니요?!
그리고 만약 버킷리스트를 쓴다고 해도, 어떤 것이 단기 목표이고, 어떤 것이 장기 목표가 될지 감이 안 오고요.

사진 : 175쪽
계획과 목표를 세워도 이루질 못 하면 의욕도 떨어지기만 합니다.
책 <내일을 바꾸는 인생 공부>에선 이렇게도 조언해 줍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은 치밀할수록 좋습니다. (중략) 성공을 위한 계획은 장기적이어야 하며 끝없는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성공했더라도 성공에 안주해서는 안 됩니다. (중략) 계획은 불확실성을 확실성으로 바꿔주는 기능을 합니다. 미래는 아무도 모르지만 미래의 계획은 알 수 있습니다. (중략) 그리고 유념할 것은 더 큰 성공을 위한 작은 실패는 필수라는 것입니다.
_168~170쪽
추가 내용~
앞으로 인생에서 실천해야 할 7가지 성공의 법칙
1. 내 인생의 도덕률을 만들어라. 성공은 그 후의 일이다
인생을 도덕적으로 사는 것은 돈을 버는 것만큼이나 중요합니다
2. 갈등을 두려워 마라. 갈등을 극복하면서 인간은 성장한다.
살면서 다양한 사람을 만나십시오. 다양한 인연은 다양한 기회를 반드시 보장합니다.
3. 죽는 날까지 공부하라. 공부는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공부한 만큼 성장하고, 배운 만큼 세상은 나에게 친절해집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배우고 이를 나의 삶에 적용하는 일입니다.
4.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하는 이들의 습관을 배워라
습관이 운명을 만든다는 점을 잊지 말아라
5. 목표를 세워라. 그리고 수시로 점검하라.
목표를 이루기 위해 끝없이 자기 암시를 하며 자기 삶을 긍정적으로 그리고 성공적으로 바꾸어 나가시기를 바랍니다.
6. 사랑하라. 안 되면 좋아하도록 노력하라
사랑의 기술은 학습하는 것입니다
7. 자아실현이 될 때까지 자기 계발을 계속하라
.*. 서평단 도서로 제공받아 읽고 쓴, 저의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신진상
#미디어숲
#내일을바꾸는인생공부
#서평단
#국내도서
#신간도서
#추천도서
#고전
#자아실현
#목표
#계획세우기
#세대갈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