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 때문에 퇴사하고 싶은 너에게 - 누구와 일해도 나의 커리어를 지키는 매니징 업 기술
메리 아바제이 지음, 정지현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만 보면 '상사의 부조리한 언행을 비판하거나 비꼬면서도, 한편으론 그런 회사 조직에 서서히 스며드는 저자의 에세이'로 보일 수도 있겠네요.

 서평도서이다 보니 회사에서도 읽는 대범함(이라 해야 할지, 아님 무대뽀라 해야 할지)을 보이곤 했는데요. 제목만 본 회사 동료들의 반응은 대체로 '제목이 쎄다'라는 놀라움의 표현이었습니다.


회사를 출퇴근하는 여러분, 그리고 어쩌면 아르바이트를 하는 분들도 해당이 될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아르바이트는 선배가 나와 아예 안 맞는다면, 그만 두고 다른 곳으로 갈 생각을 '직장보다는' 쉽게 할 수 있겠죠. 그러니 이미 취업을 한 직장인만 한정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상사가 제일 힘든가요?

저는 기분파 상사랑 참견하는 상사가 힘듭니다. 참견한다는 건 일을 부하에게 위임했음에도 불구하고, 업무 참견이랄까 개입이 지나친 상사를 뜻합니다. '나를 못 믿나?'라는 의혹이 생기더라고요. 위임이라는 것이 자신의 일 중 일부를 맡기고, '자신만 할 수 있는' 업무에 더 집중하기 위한 것이잖아요?


 첫 번째로 흥미로웠던 건 표지에 적힌 문구입니다.

누구와 일해도 나의 커리어를 지키는 매니징 업 기술

우리는 보통 상사가 부하를 가르치고 매니징한다고 생각을 하는데, 이 책은 반대로 상사를 여러 유형으로 나눈 뒤, 상사를 어떻게 대할지, 어떻게 일해야 나의 커리어를 지킬 수 있는지를 알기 쉽게 소개합니다.


 두 번째로 이 책을 읽으며 흥미로웠던 건, 제 자신의 모습도 간접적으로 바라볼 수 있었어요. 후배, 신입들은 나를 어떤 사람으로 여길까? 나는 '일을 같이 하고 싶은 선배'인가?

1부에서는 내향인 상사인지 외향인 상사인지가 나오는데요. 저는 당연히(?) '내향인 상사'의 모습을 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외향적인 부하의 입장에선 거리감-벽-이 느껴지는 사람이겠죠.



 이 책은 저를 포함한 독자에게 '무조건 인내하라'라고 가르치지 않습니다. 저도 처음에 이 책을 접할 때에는 그렇게 오해를 했어서, 노파심에 적어 봅니다.

'나는 틀린 거 하나도 없는데? 왜 내가 노력해야 돼?'

'상사가 바뀌어야지. 상사 때문에 이 문제가 벌어진 건데'

 하지만 이 책은 또한 말합니다. '당신의 상사는 더 나은 상사가 되는 법을 배울 수 있으면 배워야만 한다. 하지만 인생은 공평하지 않고, 세상은 능력주의가 아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은 상사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바꾸는 것뿐이다. 매니징 업이 무조건 참는다는 뜻이 아니다. 또한 참는 것은 호구나 하는 짓이라는 말도 거부한다'


 2부에서는 상사가 일하는 방식을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어요.

"성과를 내!" 어드밴서 상사

"뭐든 해보자!" 에너자이저 상사

"디테일이 중요해!" 이밸류에이터 상사

"팀워크를 해쳐선 안 돼!" 하모나이저 상사

여러분이 힘들어하는 상사는 어떤 유형인가요? 여러분 자신은 어떤 유형에 해당할 것 같나요?


 3부에서는 견디기 어려운 10가지 유형이 소개됩니다. 아마도 독자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내용이 가득 실려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요.

 마이크로매니저 상사, 유령 상사, 나르시시스트 상사, 충동적인 상사, 호락호락한 상사, 워커홀릭 상사, 베스트 프렌드 상사, 무능력한 상사, 트집쟁이 상사와 갈매기 상사, 사이코패스 상사

 순서대로 읽으면 '내가 지금껏 만나왔고, 앞으로 만나게 될 모든 유형의 상사가 여기에 있다'라는 걸 깨닫게 되고, 내 상사가 해당하는 유형을 먼저 읽으면 '앞으로 어떻게 반응할지'를 체크할 수 있답니다.

+ 참고로 베스트 프렌드 상사 키워드를 보고, '좋은데? 단점이 있어?'라고 생각한 당신! 이 책을 더더욱 추천드리고 싶네요


 이 책이 유용한 이유 중 하나로, 상사의 유형별 특징과 원인, 자신의 반응(대처)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조언해주기 때문입니다.

 트집쟁이 상사를 예로 들어보죠. 트집 잡고 갑자기 끼어드는 상사의 행동은 열정적인 직원에게 크나큰 스트레스를 줍니다.

'왜 이런 걸로 트집이야? 시간이 남아도냐? 아님 나한테 싸움 거는 건가'

라는 말이 금방이라도 목구멍 밖으로 나올 것 같은데요.

저자는 트집쟁이 상사를 매니징 업하는 전략으로

1. 먼저 자신을 돌아보라

2. 상사의 선호를 파악하라

3. 상사의 기준에 맞춰라

4. 반항심을 억눌러라

라고 조언합니다. 첫 번째 항목은 상사가 당신에게만 그러는지, 아님 모두에게 그러는 건지를 뜻합니다. 두 번째 항목은 주로 무엇을 트집 잡는지 눈여겨보며 상사의 스타일과 선호를 파악합니다.

 인정하고 싶진 않지만, '트집쟁이 상사의 선호에 저항하는 것은 시간과 감정 에너지만 낭비되는, 어리석고 헛된 일'입니다. 또한 저자는 상사의 선호도와 기준, 기대치를 혼자서 추측하지 말고 직접 물어보라고 조언합니다.


마지막으로 추천사 중 하나를 실으며 리뷰를 마치려 합니다.


상사 때문에 도저히 견딜 수 없어서 직장을 그만둔 적 있는 사람은 당신 혼자만이 아니다. 하지만 퇴사가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이 책은 직장에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현명한 조언으로 가득하다

_다니엘 핑크 <후회의 재발견> 저자


☆서평단 도서로 제공받아 읽고 쓴, 저의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