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예민함이 너의 무기다 - 남다른 섬세함으로 탁월한 성과를 내는 사람들의 비밀
멜로디 와일딩 지음, 백지선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11월
평점 :
예민함을 부정적으로 보는 사회
예민한 성격을 고쳐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기나긴 시간과 노력을 예민함을 고치려 하는 데에 쓰기 보단, 나만의 강점으로 살리면 어떨까?
.*. 추천사 .*.
획기적이고 통찰이 가득한 <예민함이 너의 무기다>는 예민하고 내향적인 직장인의 필독서다. 와일딩은 섬세한 직장인들에게 자신감을 되찾고 당당해지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_수전 케인 <콰이어트> 저자
이 책은 과잉 자극의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메시지다
_줄리아 캐머런 <아티스트 웨이> 저자

예민한 노력가의 성격은 다양한 형태로 드러나지만, 주로 STRIVE로 통칭되는 다음의 여섯 가지 핵심 자질 중 하나에 해당된다.
*예민함_마음속과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을 인지하고 예민하게 반응하는 능력이 뛰어나 복잡한 정보를 수월하게 처리한다
*사려 깊음_자기 인식이 명확하고 생각이 깊고 직관력이 뛰어나다. 특히 독창성과 창의성이 높다. 반면에 머릿속이 자주 복잡하다. 자의식 과잉과 자기비판에 사로잡힐 수 있다.
*책임감_믿음직하다며 도움을 청하는 사람들이 많다. 시종일관 타인의 호감을 사고 타인의 비위를 맞추려 애쓰는 탓에 탈진하기 쉽다.
*내적 동기_목표를 달성하거나 할 일 목록에서 하나씩 일거리를 해치울 때 제일 큰 기쁨을 느끼지만, 성공의 기준을 비현실적으로 높게 잡을 때가 많다.
*경계심_상대의 말을 경청하며 타인의 요구에 응하려 애쓴다. 에너지 소모가 크고 간혹 존재하지도 않는 위험이나 위협을 감지하기도 한다.
*감수성_진실되며 공감 능력이 뛰어나 감정의 폭이 크며 정서 반응이 복잡하다. 짜증이나 실망과 같은 불쾌한 감정에도 쉽게 사로잡힌다.
STRIVE 자질 등급표(34~35p)를 통해 균형 상태와 제일 먼저 중점을 둘 부분을 알아볼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며 과거를 돌이켜본 나는 '나보다 타인을 우선 순위에 두는 구나'라는 사실을 새삼 깨달았다. 나보다 타인의 일정(스케줄)과 감정을 우선시한다.
그리고 이 도서의 서평단을 신청할 때 본 목록에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았다.
-마음속에 하루도 쉬지 않고 일하는 비평가가 산다
-늘 생각이 많아 머릿속이 복잡하다
-선을 잘 긋지 못할 때가 많다
-실수를 하면 심하게 자책한다
-어떤 결정을 실행에 옮기기 전에 시간을 들여 충분히 고민한다
상담 사례와 '예민한 노력가'에 대한 설명, 그리고 실전 연습 부분이 잘 나와 있었다. 여러 번 반복해서 읽으면 더욱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잊을 만하면 들춰보고, 내 현재의 모습을 돌아보는 것이다.
유익한 내용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과, 바로 실행에 옮겨보고 싶은 것들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특히나 87쪽의 2번은 바로 실천해보고 싶다.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이 머릿속에서만 맴돌다 보면, 시간이 흐름과 동시에 그 형체가 더더욱 커진다. 글로 표현해 객관적으로 바라본다면, 나를 집어삼키는 존재가 아닌 '일시적인 내적 경험'이 되지 않을까 한다.

거의 한평생 같이 살아온 마음속의 비평가. 그가 내뱉는 부정적인 말과 생각을 반박하기 위해, 실전 연습대로 그때그때 기록한다면, 비평가의 말에 휘둘리는 일은 많이 줄어들지 않을까 싶다.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쓴, 저의 주관적인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