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로 읽다가 100점 맞는 색다른 물리학 : 상편 - 교과서보다 쉽고 흥미진진한 물리학 교실 재미로 읽다가 100점 맞는 색다른 물리학
천아이펑 지음, 정주은 옮김, 송미란 감수 / 미디어숲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미로 읽다가 100점 맞는다?!

저는 고등학생 때 문과를 선택해서, 이과 학생들이 배우는 물리 과목은 어떤 내용인지 잘 모르지만

그래도 '재미로 읽으며 공부'하는 매력은 크겠죠

 애니메이션으로도 제작된 만화 『일하는 세포』도 생물 과목에 흥미를 갖게 도와주는 것처럼, 이 책도 청소년 물리 분야에 도움을 줄 거라 생각됩니다

물리학은 물질 운동의 가장 일반적인 규칙과 물질의 기본 구조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자연과학의 선도학문으로 크게는 우주에서, 작게는 기본 입자까지 모든 물질의 가장 기본적인 운동 형식과 규칙을 연구하므로 다른 자연과학 연구의 기초가 된다.

-14쪽


<목차>

01 운동

→속도, 자유낙하운동, 포물선 운동 등

02 힘과 뉴턴의 운동법칙

→중력, 마찰, 케플러 3대 법칙, 위성 등

03 일, 에너지와 운동량

→일의 원리, 고사성어에서 배우는 에너지 지식, 각운동량 보존의 법칙 등

04 열현상

→온도, 물질의 상태 변화 등


파트가 시작할 때마다 '물리학을 사랑하는 친구들!'이 나옵니다. 어떤 내용을 다룰지 미리 소개해주죠.

파트가 끝나면 '상상력을 펼쳐봐!'와 '공부의 신 필기 엿보기'가 나옵니다.


각 파트 별로 재미있게 읽은 부분을 짤막하게 소개해 볼게요~


01 운동 中 가속도(36~41p)

가속도 : 물체의 속도가 시간에 따라 변할 때, 단위 시간당 속도 변화의 비율. 물체의 운동 속도 변화의 빠르기를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속도의 시간에 대한 변화율이라고도 한다. 그리고 가속도가 일정한 직선 운동은 '등가속도 직선 운동'이라고 한다.

(38쪽 지식 카드)


2003년 12월 11일, 미하엘 슈마허가 페라리 F2003-GA를 타고 이탈리아 그로세토의 한 공군기지 비행장 활주로에서 유명한 전투기 유로파이터 타이푼2000과 600m, 900m, 1200m 이렇게 세 차례 대결을 펼쳤다고 합니다.

900m, 1200m 대결에서는 지고 말았지만 첫 번째 대결인 600m에서는 페라리 레이싱카가 이겼습니다!(레이싱카의 가속도가 컸기 때문)


02 힘과 뉴턴의 운동법칙 中 케플러의 3대 법칙(120~125p)


03 中 각운동량 보존의 법칙(180~183p)


181쪽 피겨스케이팅 선수가 연기를 펼칠 때, 먼저 두 팔을 활짝 펴서 발끝의 수직회전축을 기준으로 상대적으로 작은 각속도로 회전한다. 그런 다음, 재빨리 두 팔과 다리를 몸통 쪽으로 붙이면 갑자기 회전 속도가 빨라져 더 빨리 돌게 된다.


동계 스포츠의 꽃이라 불리는 피겨스케이팅. 스포츠에 녹아 있는 물리학을 알게 되어 즐거웠습니다. 앞으로 피겨스케이팅 경기를 볼 때마다, 각운동량 보존의 법칙도 떠오를 것 같네요.

04 中 물질의 상태 변화(212~220p)

214 여름철에는 차가운 빙과류를 찾게 된다. 그런데 빙과를 먹을 때 혹시 그 주위에 하얀 김이 피어오르는 것을 본 적이 있는가?

(중략) 수증기가 찬 기운을 만나면 기체 상태에서 액체 상태로 변하게 된다. 이 '하얀 김'은 모두 작은 물방울로 이루어져 있고 이 현상들은 모두 물질 상태 변화 중의 '액화'에 해당한다.


과학 지식을 쌓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재미있다'라는 흥미와 호기심을 갖는 태도가 제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청소년 물리 분야'이지만 성인인 저에게도 유용한 책이었네요.


※이 도서는 그래플 서평단에서 제공해 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