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가장 빠르게 합격하는 5단계 전략 - 95 100 100 95 90 5개월 단기 고득점 합격자의
이정아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저자께 출판을 강권하여 나온 책이다. 시험공부의 핵심만을 구체적 예를 통해 간명하게 전달하는 놀라운 책이다. '공부'와 '시험공부'가 어떻게 다른 것인지 알 수 있다. 공시생의 필독서!

-이윤규 변호사

이 리뷰를 쓰기 전에, 네이버의 공무원 카페에 올라온 '고민' 글들을 읽어 보았다.

1. 혼자 공부하려 하는데, 팁을 달라는 글

2. 초시생인지라 직렬 고민과, 공부의 갈피를 못 잡겠다는 글

3. 너무 불안하다는 글(멘탈 관리)-막막하다, 나이가 많은데 20대 젊은 사람들을 이길 수 있을까? 등.

공무원이 되기 위해, 시험에 몇 년을 쏟아붓는 사람들이 많다. '친구들은 이미 취직을 했는데, 나는 지금 뭘 하는 거지? 공시에 합격할 수 있을까?'라는 불안감, '외울 게 너무 많아. 외워도 까먹기만 하고, 나 바본가?'하는 자책과 함께 내 앞에 여전히 놓여 있는 막대한 양의 공부 내용에 눈물만 나온다.


저자는 광고회사에서 일을 했지만 삶에 회의감을 느꼈다. 돈보다 건강, 일보다 삶을 찾고 싶었기에 공무원 시험을 선택했고 5개월 만에 합격했다.(현재 경기도교육청 소속 공무원)

'5개월 만에? 내 이야기는 아니네'라고 생각하는가? 하지만 이 책에 실린 내용들과 실제 합격생들의 글을 읽다 보면, 이 책이 '믿고 따르는 공시계의 바이블'이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이윤규 변호사의 추천글처럼, '공부'와 '시험 공부'가 어떻게 다른 것인지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나는 아침잠이 많다. 그리고 '기분파'여서, 아침 1~2시간을 (음악을 듣거나 핸드폰을 하며) 헛되게 보내면 '오늘 하루는 망했다'라는 생각에 하루 종일 공부가 손에 잡히질 않는다. 특히 집에서 공부할 때면 더 심해진다.


시간을 낭비했을 때 '시간을 버렸다'가 아니라 '시간을 잡는다'라고 생각하면, 좀 의욕이 생긴다

-265쪽


'10분 정도라도 잡아서 시간을 의미 있게 사용하자'

왜 이 생각을 하질 못 했을까?!


<목차>

챕터 1. 가장 빠르게 합격하는 마인드 세팅

-마인드, 목표 설정, 선택, 기회비용, 롤 모델, 환경 세팅, 효율, 루틴

챕터 2. 단기 합격 5단계 전략

-시험에 나오는 비중부터 파악

-기본 개념 암기+문제 유형 파악 세트로 접근

-회독에 집착하지 말고 부족한 부분부터 채운다

-단기 합격자의 태도로 공부한다

-합격을 가르는 최종 마무리 순간을 대비한다

-치열했던 5개월 단기 합격 커리큘럼

챕터 3. 필수과목 비밀 전략

-국어 / 영어 / 한국사

-팁: 위기 극복 전략

챕터 4. D-DAY 맞춤 전략

-2주 전부터 하루 전까지를 소개해 주고 있다

챕터 5. 면접 준비 필수 전략

-마음가짐, 효율적 준비, 리허설, 실전 대비

슬럼프 방지 캘린더도 있다. 그것의 사용법(124~128p)도 나와 있으니 참고!


너무나 중요한 시험이기에, 공부하면서도 불안감을 떨쳐내기가 힘들다. 몸과 마음이 지쳐 슬럼프도 여러 번 찾아 온다. 그때마다 저자의 슬럼프 방지 비법을 찾아 읽으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공무원 시험을 위한 공부의 양은 어마어마하다. 이론 공부만 하더라도, 지엽적인 내용도 교재에 다 있기에 '모든 걸 다 공부해야 하나?'하는 걱정이 든다.

하지만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최근 출제 내용들을 알고 있으면 공부량이 어느 정도 쌓였을 때, 다음에는 어떤 내용이 출제될지도 추측하면서 공부를 할 수 있다

-58쪽


국어, 영어, 한국사의 출제 비중과 함께 어떻게 공부할지도 소개해 주고 있다.


틀린 문제(국어/영어)를 다시 볼 때? 만약 당신의 대답이 '지문 내용만 확인한다, 모르는 단어만 체크하고 넘어간다'라면 시험 공부를 하는 자세는 X다.

전에도 틀렸던 문제를 이번에도 틀렸다면,

자신의 독해력을 키우고 싶다면,

이 책에 나오는 비법을 따라해 보자.

면접을 준비할 때면, 머릿속으로 당일을 상상하곤 한다. 장소, 면접관, 질문, 대답하는 내 모습.

저자는 시험을 보기 전에도 마인드 컨트롤하는 방법 중 하나로 '당일을 생생하게 상상하라'라고 조언해 준다.


불안과 자책에 억눌려, 혼자 떨지 마라

집중력이 흐려져도, 슬럼프에 괴로워도, 다시 마음을 다잡으면 된다.

그 힘들고 고된 과정을 위로하고, 곁에서 힘이 되어주고 싶다.

합격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이 들어 있는 이 책을

공시생들에게 추천한다.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