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독서 노트의 힘 - 책 읽고 난 후 쓰기 습관 들이기
이은정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10월
평점 :
※서평단에 당첨되어 올리는 글입니다
읽게 된 계기
=조카가 커 가면서 독서를 좋아해 주길, 책을 읽고 기억에 남는 것이나 자신의 감상을 작성하여 '공부를 잘 하는' 아이로 커 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그래서 <초등 독서 노트의 힘>을 읽었는데요. 저도 도움을 많이 받게 되었습니다.
읽기 전
=초등학교 저학년 때를 떠올려 보았습니다. 반 전체가 학교 도서관에 가서 책 읽는 시간이 있었죠. 제 기억이 맞는다면 학기 초반에는 그냥 읽기만 해서, 저는 '읽는 척'만 했습니다. 근데 학기 중반부터 담임선생님께서 '읽은 책에 대해 적어서 제출'하게 하셨습니다. 그때 별자리 이야기책을 급하게 읽고 써서 제출한 기억이 나네요. <초등 독서 노트의 힘>을 읽으니, 그때 쓴 독서노트(?)는 어떤 내용이었을까 갑자기 궁금해집니다.
저자에 대해
12년 차 초등 교사
아이들과 독서 교육을 진득하게 제대로 해 보고 싶다는 목표, 꼭 한 번 책에 파묻혀 살아 보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재미있게 책을 읽고, 아이들에게 독서 노트를 쉽게 쓰는 방법을 알려 주고 싶은 학부모와 교사를 위해 <초등 독서 노트의 힘>을 썼다.
(저자 블로그 https://blog.naver.com/asdf21210)
차례
1장 독서 노트를 쓰면 달라지는 것들
2장 스스로, 재미를 느끼며 독서 노트를 쓰게 할 수는 없을까?
3장 한 장으로 끝내는 독서 노트
4장 스스로 재미있게 초등 독서 노트 쓰기
5장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 선생님이 추천하는 책
특징
1. 독서노트 작성과 관련된 다른 저자의 책들도 같이 소개
정민의 <책벌레 메모광>, 신정철의 <메모 독서법> 등등
2. 독서노트 작성이 왜 좋은지, 과학적(뇌과학)으로 접근(63~65쪽)
3. 독서 노트 쓰는 법 5가지 타입+예시
4. 추천도서 - 저자 및 책 소개 / 활용팁 / 따라 쓰고 싶은 문장
독서 노트 쓰기가 중요한 이유, 장점, 활용 방법, 양식, 추천도서 등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책을 좋아하게 하는 세 가지 방법(동기유발) 등 다른 유익한 내용들도 소개해주고 있죠. 아이들이 책을 좋아해 주고 노트를 작성하며 잘 자라날 수 있도록 해주고 싶다는 저자의 마음이 전해집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
152쪽 독서 시간 계획을 세울 때는 '일주일에 1권 읽기'보다는 '집에서 저녁식사 후 30분 독서', '등교 후 수업 전까지 20분 독서' 등 하루 중 언제의 시간을 독서에 활용할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합니다.
=>'일주일에' 혹은 '한 달에' N권 읽기 라는 목표는, 아이에게 독서의 질이 아닌 양(量)에 신경을 쓰게 만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녁식사 후 혹은 수업 전(前)과 같이, 부담되지 않는 시간대를 아이가 정해서 읽는 것이 좋다는 내용에 고개가 끄덕여졌습니다. 아이가 정하니 주도적이기도 하고요. 아이에게 독서는 숙제가 아닌 즐거운 놀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네요.
나의 바뀐 점
1. 빌려온 도서를 읽을 때 예전에는 핸드폰에 기록하거나 사진을 찍었는데, 포스트잇에 손으로 기록을 해 보니 더 기억에 잘 남는 것 같습니다.
2. 독서노트 목록을 기록하다 보면, 익숙하지 않은 장르 도서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저도 안 읽어 본 장르의 책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이번 달부터 익숙하지 않은 장르의 책을 읽고 있는데, 페이지가 잘 넘어가지는 않지만 재미있게 읽고 있는 저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3. 예전에 블로그에 올린 책들 중, 내용이나 그때 제 감정이 기억이 나지 않는 책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책들 중 몇 권을 다시 읽어보기로 했죠. 이번엔 독서 노트를 더 자세히 정확히 기록해야겠습니다.
아이에게 독서 노트를 작성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싶으신 부모님, 선생님들께
책을 읽고 나면 기억이 나지 않아, 독서가 재미없으신 분들께
독서 활동에 대해 배우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sora_927 에도 올린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