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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경소리 - 2017년 제41회 이상문학상 작품집
구효서 외 지음 / 문학사상사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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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한때 작가를 꿈꿨었다.
그리고 지금도 작가를 희망한다.
꿈꾸다와 희망한다는 조금 다르다.
꿈꾸다는 지치지 않는 열정을
동반한다. 누가 뭐라하던 나의 생각을 관철시킬 힘이 있다. 반면 희망한다는 한발 물러서 먹고 살 궁리를 해야하는 여지를 남겨두어야 하는 뜻을 품고 있다.
나는 작가를 아직 희망하면서 꿈꾸고 싶다. 이 꿈이 깨지지 않았음 좋겠다.
이기호 작가는 내 이름과 같아서 애정이 가는 작가였지만 보유하고 있는 책이 딱 한권뿐이다. 최순덕 성령 충만기 인데 이때와는 사뭇 느낌이 달라 의외라는 생각이 들었다. 살짝 김영하 작가 스타일이 되었나 싶기도 했다.
재밌게 읽은 소설은 김중혁 작가의 스마일과 한지수 작가의 코드번호 1021이었다. ˝그건 데이브가 잘 몰라서 하는 소리입니다. 죽은 사람들은 마지막 얼굴로 자신의 모든 인생을 표현합니다. 어린 시절의 아름다운 추억, 괴로웠던 시절의 고통, 마지막 순간의 회환이 그 얼굴에 다 들어 있어요. 얼굴 하나로 최소한 30년의 시간을 표현하는 겁니다.˝ -김중혁 스마일에서-

이 대목에서 우리 어머니
생각이 났다.
중환자실에서의 마지막 모습...
나는 미치지 않았는데 내가 미쳐보이게 만드는 어머니의 마지막 모습.. 아프게, 많이 고통스럽게 보내드렸다. 아들로서 지켜 주지 못한 죄스러운 미안함.
내가 기억하는 어머니의 마지막 모습에서 아름다운 추억은 없었다. 어머니의 마지막 모습은 왜?가 전부였었다. 믿었던 의사는 나의 왜?라는 질문에도 답하지 못했고 생을 마감하던 어머니의 왜?라는 물음에도 아무 답을 하지 못했었다.
이 생각을 이어주는 작품이 한지수 작가의 코드번호 1021이었다.

그러나 죽음의 문턱에서는 살아남고자 하는 본능이 앞서는...., 그런 게 바로 우리들인 거요. -한지수 코드번호 1021-

어머니는 살고자 하는 의지가 누구보다 강했다. 마지막 순간까지 아버지 끼니를 걱정했고, 누나의 자식들. 즉, 손주들에게 줄 용돈을 남몰래 자신의 스마트폰 케이스에 숨겨둔 사람이었다. 중환자실에서 일반 병실로 올라가면 손주들에게 용돈을 쥐어주며 할머니의 무용담을 들려주고, 푸른 날것 같은 손주들을 끌어안고선 아이들의
몸 냄새가 날개가 되어
집으로의 귀향을 꿈꿨을 것이다.
나는 그 소박한 꿈하나 이뤄드리지지
못한 못난 아들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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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 이야기가 나온다 해서 집어든 책이다.
언제까지나 내 곁에서 내 편이 되어주고,
내 밥을 차려주고, 나를 응원했다가, 나를 혼내고,
사소한 일에도 간섭하던 그런 건강했던 어머니가
무너져 내리는 모습을 지켜봐야 하는 것은
어쩌면 그동안 어머니를 못살게 굴었던
형벌과도 같다는 생각을 해봤다.

지금 내 곁에서 나에게 잔소리를 하는 어머니가 있다면 나는 말 없이 어머니를 안아드릴것이다.
어머니의 잔소리 마저 더 없이 그립고,
듣고 싶고, 만지고 싶은 지금에서야
너무 늦게 그 좋은것을 깨달은거 같다.



당신의 이야기는 무엇인가? 이야기란, 말하는 행위 안에 있는 모든 것이다. 이야기는 나침반이고 건축이다. 우리는 이야기로 길을 찾고, 성전과 감옥을 지어 올린다. 이야기 없이 지내는 건 북극의 툰드라나 얼음뿐인 바다처럼 사방으로 펼쳐진 세상에서 길을 잃어 버리는 것과 같다.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은 그의 입장이 되어 보는 것이라고 흔히들 말한다. 이는 당신의 그의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는 것 혹은 그의 이야기를 스스로에게 어떻게 말하면 좋을지 가늠해 보는 것이다. p13

듣는다는 것은 귓속의 미로에서 소리가 사방으로 돌아다니게 허락하는 것이며, 귀를 기울인다는 것은 거꾸로 그 길을 되돌아서 그 소리를 만나는 것이다. 이것은 수동적이기보다는 능동적이다. 이 듣는다는 행위 말이다. 이는 당신이 각각의 이야기를 다시 하는 것, 당신의 고유한 언어로 그것을 번역하는 것, 당신이 이해하고 반응할 수 있게 당신의 우주에서 그 자리를 찾아 주는 것, 그리하여 그것이 당신의 일부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감정이입을 한다는 것은 감각의 미로를 통해 들어온 정보를 맞아 주기 위해 손을 뻗는 것, 그것을 껴안고 그것과 섞이는 일이다. 즉 타인의 삶이 여행지라도 된다는 듯 그 속으로 들어가는 일이다. p284

고대 그리스어 ‘시그노미(sungnome)‘ 라는 단어가 있다. ‘이해하다, 공감하다, 용서하다, 봐주다‘라는 뜻을 모두 담고 있는 이 단어는 생각과 느낌을 구분하지 않는다. 이 단어는 이해가 용서 혹은 대상 자체의 출발점이라고 제안한다. 이 단어의 범위는 이해를 위해 감정이입이 필요하고, 감정이입에 이르기 위해 이해가 필요하며, 감정이입은 또한 용서임을, 이 모든 것은 서로서로를 도우며, 함께 이루어지는 것임을 암시한다. 어쩌면 그것들은 처음부터 따로 있는 것이 아닐 지도 모른다. 영어에서는 ‘이해하다(understanding)‘가 그런 식으로 사용되며, 용서를 구하는 마음이 종종 이해를 먼저 구하기도 한다. 물론 이런 태도가 변명의 남발로 이어지기도 하지만 말이다. p340~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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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의 빛
미야모토 테루 지음, 송태욱 옮김 / 바다출판사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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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전에 빨간책방에서 추천받아 읽고
별 감흥없이 읽고 지나갔던 작품이었다.
최근 같은 작가가 쓴 금수라는 작품을 빨간책방에서 다루면서 다시한번 언급이 있길래 궁금해져 다시 읽어보았다.

왜 그녀의 남편은 자살을 선택했을까
무엇이 그를 죽음에 이르게 했을까
정말 사람은 혼이 빠져나가면
죽고 싶어지는 것일까?

삶에서 죽음을 선택하는 사람을
이해하는 방법은 없는것 같다.
아아, 당신은 그냥 죽고 싶었을 뿐이었구나, 이유 같은 것은 전혀 없어, 당신은 그저 죽고 싶었을 뿐이야. p59

유미코의 말처럼 그냥이 이유가
될수도 있을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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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주정뱅이
권여선 지음 / 창비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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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여선 작가는 처음 알게된 작가인데
글을 알딸딸하게 쓰는거 같다.
읽다보면 술 한모금 안한 내가 취하게 되는
묘한 구석이 있다.
사실 나는 술을 좋아하지 않는다.
많이 마시지도 못할뿐더러 쉽게 취하고 얼굴까지 벌게지는
나약한 내 모습을 마주보기가 괴로워 술 자리도 그리 반기진 않는다. 딱 한번 어머니가 돌아가시기전 자주 가서 드셨던 순대국집에 가서 순대국과 소주를 곁들여 마신게 다 였다. 그나마 몇잔 마시지도 않았는데 얼굴이 타들어 갈듯 벌게져서 헐레벌떡 음식점을 나온 기억이 난다. 제대로 취해보지도 못한채 난 어머니를 위해 취하지도 못하는 못난 아들이구나 하는 생각들을 하며 집으로 가는 발걸음이 무거웠던
기억이 난다.

이 책 역시 술에 취한 사람들의 이야기로 넘쳐난다. 술에 취해 사랑하는 사람의 마지막도 지키지 못한 이도 있고 술을 마시며 죽은 동생의 애인에게 차마 말 하지 못했던 이야기.. 14년 만에 만난 친구는 친구라는 이름으로 무례하게 남의 집에 쳐들어와 술판을 벌이다 이상한 성병에 걸린 남자까지 집에 들이고 그날의 친구는 그 남자와 무슨일이 있었는지 영영 연락이 끊기는 마는 이런 이야기들이 시끄럽고 술 냄새 진동하는 입술로 각자의 절실함과 안타까움을 독자에게 알딸딸한 기운에 빠지게 하는 작품이었던거 같다.

상당히 잘 읽히는 작품집이며 작가의 다른 작품집도 봐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나 역시 알딸딸하게 잘 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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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 - 내가 쓴 글, 내가 다듬는 법
김정선 지음 / 유유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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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정 일을 하는 이가 저자인 색다른 책이다.
우리가 평소 버릇처럼 쓰는 글들에 대한
반성? 하고 교정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처음 이책을 소개한 분이 했던 말 처럼
나만 알고 싶게 만드는 책이다.
그만큼 잘 쓰인 책이고
곁에 두고 자주 꺼내 보며
비루한 내 문장의 땟국물을 벗겨내야 겠다는
다짐 비슷한걸 하게 해준 고마운 책이다.

이 책은 종이책으로도 구입 예정.
(자주 넘겨볼 만한 부분이 많으므로
전자책 보단 종이책이 보기 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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