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은 생각보다 멘탈이 강한 사람입니다
박세니 지음 / 다산북스 / 2022년 9월
평점 :
【당신은 생각보다 멘탈이 강한 사람입니다】
글쓴이: 박세니
출판사: 다산북스
이 책은 제목처럼 멘탈을 관리하기 위한 이유와 방법에 대해 서술한 에세이다.
책장을 넘기면 저자의 힘든 유년시절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고난의 유년시절은 저자에게 소극적이고 낮은 자존감을 형성하게 했다고 한다.
그러한 환경속에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강한 멜탈을 소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던 작가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이 책에서는 조급함을 버리고 남의 기준에 맞추지 말고 최대한 주체적으로 느끼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지나친 이타심은 나 스스로를 망가뜨리게 되는 경우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한다.
나 스스로에게 최선을 다해야 타인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모든 행동에도 진정성이 담길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은 누군가가 자신의 이야기에 집중하면 신이나서 과몰입을 하게 되는데 이때 자신의 지나친 언사로 사실이 아닌 이야기를 하게 되어 신뢰와 신용을 잃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소통은 말을 잘하는 것보다는 잘 들어주는 경청의 자세가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경청또한 강한멘탈에 필요한 요소라는 느낌이 들었다.
책의 내용중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권위’에 대한 이야기였다.
우리 주변에는 권위를 남용하는 사람들을 보게 되는데 이러한 사람들의 심리적인 성향을 보면 자격지심이 있다는 것이다.
그들의 능력이 부족하다고 스스로 알기에 그것을 방어하기 위한 기제로 권위적인 모습을 보인다고 이야기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부족한 부분을 상대에게 들키지 않기 위해 강한척을 하는데 반대로 외부의 긍정적인 평가에 이들은 쉽게 흔들린다고 한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에게 더 쉽게 마음을 열고 자신을 지지해주는 이들에게 빠져드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아마도 지금도 우리의 주변에 이러한 인물들이 있을 것이라 본다.
내가 생각했던 권위의 이면에 이러함(자격지심)이 숨어있다는것이 놀라왔다.
강한 멘탈을 위해서는 거절하는 습관도 길러야 한다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나와 타인을 명확히 구분해야 하며 나의 삶에 부담을 주는 상황이라면 ’NO’라고 말하고 불편한 마음에서부터 자유로워져 관계의 편안함을 가져야 한다고 설명한다.
에세이집이지만 저자의 소통의 기술, 협상의 기술등 우리가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책을 다 읽고 나면 나에게 강한 멘탈에 필요한 요소들 중 무엇을 가지고 있고 채워야 하는지 살펴보게 된다.
그리고 나에게 부족한 부분을 하나씩 체크해보며 그것을 채우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고 싶어지게 만드는 책이다.
에세이지만 자기계발의 내용이 담긴 책으로 곳곳이 인상깊었던 글귀가 좋았던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