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 한국사 : 근현대편 -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에피소드 한국사
표학렬 지음 / 앨피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피소드 한국사 조선편을 읽고 이 역사에피소드에 매력을 느꼈다.

복잡하고 장황하게 써내려가는 글보다는 짧고 재미있는 사실들을 서술해가는 식이다.

그래도 깊이가 없다고는 말할 수 없다. 한 챕터마다 새로운 생각거리를 던져주기 때문이다.

근현대편은 저번에 읽은 조선편보다 더 논란의 여지가 많았다. 조선의 역사에 논란이 있어봤자 어느정도의 틀 안에서 움직였지만 근현대사는 지금도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읽는 맛도 사유하는 맛도 있었다. 이 책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부분은 개화기때부터 일제강점기, 그리고 뒷부분인 대한민국 정부수립부터 거의 문민정부까지의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다. 어찌 짧게 논할 수 있는 부분이겠냐마는 잊혀져가는 인물과 사건 그리고 새로운 해석과 관점, 그리고 따뜻하게 우리의 역사에서 우리가 관심을 기울여야할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이 책은 다른 역사책들처럼 딱딱하지 않아 좋았다. 그리고 거의 4-5장을 넘기지 않는 챕터를 통해 역사를 인식하는 방법, 그리고 우리의 개인사도 역사가 될 수 있다는 사실, 그리고 잊혀져 가는 역사의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돌아보게 만들었다. 심심풀이로 항상 가볍게 읽어내려가지만 읽고 나서는 근현대사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져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가 공유해야하는 역사적 사실과 관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었다. 나도 나이가 들어가나 보다. 후세들이 어떻게 우리의 역사를 바라보아야할지 걱정이 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접근하는 시각을 무조건 옳다 할수는 없겠지만 건강하다라고 말할 수 있을 뿐더러 어렸을 때부터 바른 역사적인 시각을 갖을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요즘의 일베사건들이랄지 잊어버리고 있는 역사적 진실과 진실로 둔갑하는 거짓역사들이 난무하는 시대에 우리는 너무 역사를 소홀히 하지 않았는가 반성하게 된다.

재미있게 읽어라. 그리고 박터지게 사유하라. 그래야 우리에게 미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