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아나 존스 박스세트 (4disc) - 레이더스(1981)+죽음의 사원(1984)+최후의 성전(1989)
파라마운트 / 2005년 5월
평점 :
품절


스필버그의 예전 영화들을 보며 느낀 점은 생각보다 컷이 단순하다는 것이다. 박진감은 차라리 장면연출보다는 플롯에 있다.(연출의 중요도를 과소평가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인디아나 존스시리즈를 보며 플롯의 진행이 긴박함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느끼기 때문이다.) 첫 장면부터 보는 이를 아슬아슬한 모험속으로 끌어 당긴다. 목숨이 위태로운 함정들이 펼쳐져있고 주인공은 교묘하게 빠져나간다. 죽지는 않겠지만 혹시 혹시 하는 조마조마한 감정이 고조된다. 보물을 탈취하는 주인공의 쾌감에 동참하는 동시에 다시 빼앗기게 되는 보물. 관객은 처음부터 목숨을 건 모험의 매력에, 그리고 적대자에게 빼앗긴 상실감을 안고 만회하기위한 주인공의 분투에 빠져버린다. 이 내용 하나만으로도 영화를 만드는 이들은 얼마나 많은가.(그리고 다른 영화들은 단지 그 스케일 작은 보물을 빼앗기 위해 떠난다.) 하지만 이것은 단지 인디아나 존스의 오프닝일뿐이다.

 

예전에 장래희망하면 모두가 고고학자라고 말했던 시절이 있었다. 대학에 가서 사학에 대해 공부하고 나서 아, 이게 이렇게 따분한 직업이구나. 절대 보물을 찾아 떠날 것 같은 직업은 아니란 생각이 들자 속은 기분이 들었다. 그 시절 인디아나 존스의 파급효과는 그 정도로 굉장했다. 계속적으로 따라오는 목숨의 위험과 사명. 어느 순간 모험을 즐기고 있는 해리슨 포드와 나. 그리고 결국에는 악당들은 처참한 최후를 맞이하게 되는 구조. 언젠가 다시 나올 속편을 기다리게 만드는 엔딩. 이렇게 오락어드벤쳐영화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모두 구현한 그의 천재성에 다시 한번 감탄한다. 그 이후 이런 류가 쏟아져 나왔다. 스필버그는 역시 대단하다. 돈을 많이 벌만한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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