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과생인 당신이 지금 해야 할 일 - 20년 뒤에도 살아남는 문과생의 9가지 전략
이와사키 히데토시 지음, 최미혜 옮김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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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척동생이 한명은 고3이고, 한명은 고1이다.


2019년 고1부터는 문과 이과가 나누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현재 고2-3만 문과 이과가 나뉘어져있을 것이다. 나의 경우에는 이과였고 대학도 자연과학대로 갔었고, 방송통신대에가서 배우고 싶었던 경영학과를 졸업해서 학사가 2개이다. 


문송합니다라는 이야기가 있다. 문과라서 죄송합니다. 최근에 이공계열이 취업의 강세이다.


그래서인지 문과적 성향이 강하더라도 이과쪽으로 전형하는 경우도 종종있다.


문과생이 AI가 개발되고 스마트한 시대에 살아남으려면 어떻게 하면 좋은지 이 책에서 살짝 옅볼 수 있다.




이 책은 문과생의 위기에서부터 시작한다.20년후의 문과생의 직업은 2/3 정도가 사라진다고 한다.


문과대학 출신자의 직종은 대다수 사무직, 판매직, 서비스직이다.


사실 서비스 직인 은행 및 증권등의 창구 직원은 비대면 은행 카카오뱅크나 K뱅크, 그리고 모바일 서비스등으로 점점 지점 통폐합이되고 사라져 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런의미로 판매직도 점차 온라인 주문(통신판매)서비스를 통해서 점점 그 수가 감소하고 있다.


그렇게 1-2장에서는 일본사회에서 직면하고 있는 또 우리나라에서도 비슷한 양산을 보인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3장에서는 달라져야 하는 문과생의 교육에 대해서 나온다.


사실 요즘처럼 각박한 세상에서 인문학 도서를 많이 읽고 홍보하려는 움직임은 이과쪽의 딱딱하고 칼같은것을 융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그리고 우리는 과학소설이나 실용서보다는 아직도 소설이나 시 등이 더 화제성을 가지기도 한다. 그것들을 유념한 그리고 비판적 사고와 변화하는 시스템을 통해서 특히 미국의 문이과 통합적인 교육을 보여주고 있다.




4장과 5장에는 현재의 문과생들이 살아남는 전략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이것이 정답은 아니지만 몇가지라도 문과생이 갖추었으면 하는 것들이다. 사실 내가 선택하는 것에 정답이 있지는 않다.


하지만 그것이 고통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노력해야하는 것만은 사실이다.


친척동생이 고3이라 수능 및 입시 준비에 바쁘지만 이 책을 꼭 읽어보라고 하고 싶다. 눈 앞의 것이 아닌 20년 뒤의 그 아이의 미래를 위해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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