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7 - 세종 대왕이 우리말 랩을 한다고?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7
양화당 지음, 권송이 그림 / 웅진주니어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7- 세종 대왕이 우리말 랩을 한다고? (양화당 글, 권송이 그림, 웅진주니어)

이번달 티테이블 서평단으로 받은 책은 K탐정 시리즈 책이다. 평소에 잘 보지 않는 시리즈의 책이지만 이런 기회에 독서의 폭을 넓혀가는 것도 반가운 일이다.

K탐정이 랩 고수를 찾는 나세종 가족을 도와주며 우리말과 한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아간다. 국어, 소리글자, 어원, 사투리, 높임말, 외래어까지 초등학교 수준에서 다루는 한글에 대한 내용을 알차게 담고 있다. 그리고 이 정보들이 나세종의 우리말 랩 도전이라는 스토리텔링과 더해져서 쉽게 이해된다. 글만큼 만화로 구성된 부분도 많아 줄글만 읽기 부담스러워하는 친구들도 도전해볼만한 책인 것 같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 아주 멋진 우리말 랩이 나오는데 이 랩은 아이들이 직접 만들어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모조모 수업이나 한글날 계기교육에 활용하기에도 좋은 책인듯 하여 동료 선생님에게 추천하고 싶다.

아이들과 사회 수업을 하다보면 역사 속 위인의 업적을 이야기하며 ‘감사’를 떠올릴 때가 있다. 거란과 외교담판을 했던 서희도, 몽골에 끝까지 저항한 삼별초도 모두 감사한 분이지만 어쩐지 이 ‘감사’는 과거형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세종대왕에 대한 감사는 현재진행형이다. 고마운 마음을 ‘감사’라는 두 글자로 적을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큰 축복인가. 지난 몇년 동안 가장 기쁜 뉴스였던 한강 작가님의 노벨문학상 수상도 우리 말과 글이 존재함으로부터 비롯된 것이 아닐 수 없다. 덕분에 한국 문학에 관심도 높아졌다고 하니, 우리말과 글을 귀하게 여기는 마음이 오래 지속되기를 바란다.

함께 들으면 좋겠다고 생각난 노래! 악동뮤지션의 ‘가나다같이’라는 곡이다. 이 곡은 2015년 한글날을 맞이하여 발표된 곡으로 우리말로만 쓰인 노래이다. 신나는 가락에 ‘얼쑤’와 같은 구성진 추임새까지 이 책과 안성맞춤인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