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를 나답게! 자기방어 수업 ㅣ 발견의 첫걸음 6
박은지(데조로) 지음 / 창비 / 2023년 11월
평점 :
나를 나답게 자기방어 수업(박은지 지음)
‘자기방어 수업’ 이라는 문구 자체가 낯설면서도 호기심을 자극했다. 표지 그림과 ’방어‘라는 단어에서 호신술 정도 떠올렸고, ’몸과 마음을 존중‘한다는 문구로 단순한 호신의 개념보다 확장된 이야기임을 어렴풋이 짐작할 수 있었다.
책에서는 온전한 자신으로 안전하고 건강하게 살아갈 힘을 얻는 다양한 전략을 ’자기‘, ’방어‘, ’훈련‘ 이렇게 세가지로 나누어 설명하는데, 이 체계가 매우 조직적이고 교육적이라고 느꼈다. 첫째로 나 자신의 몸과 마음에 대해 파악하고 스스로를 그 자체로 인정하고(자기), 나에게 닥친 상황을 정확히 판단한 후 상황에 대한 대응법을 알려준다.(방어) 그리고 마지막으로 신체 훈련과 대응 시나리오 준비, 공동체와 함께하는 방어 등으로 확장하여(훈련) 스스로를 돌볼 수 있는 건강한 힘을 강조한다.
위의 내용이 자세한 사례와 함께 제시되어있다. 17쪽의 ‘남과 비교하지 않기’에서는 남들의 시선과 ‘정상’이라는 기준에서 자유롭지 못한 요즘 세대들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특히 사춘기에 들어선 아이들과 깊이있게 이야기 나눌만하다. 또한 지하철 쩍벌남, 버스의 추행범, 학원 선생님의 평소와 다른 말과 행동 등의 사례와 그에 대한 대응법은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의 학생과 함께 매뉴얼을 만들며 활동해봄직하다. 110쪽에서 여자아이들이 누군가 경계선을 침범해도 ‘널 좋아해서 그래’라는 식으로 ‘무시해’라는 식으로 웃어넘기라고 교육받는 것에 대한 언급은 초등학교 저,중학년을 가르칠 때에도 염두해 둘만한 내용이다.
이 책의 가장 큰 미덕은 자기방어를 익혀가는 자체가 나 스스로를 알아차리고 존중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몸과 마음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유지해나가는 현실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는 것에 있다고 생각한다.
남들 눈에 보여지는 나를 의식하며 진짜 나를 잃어가는 사람들
나의 경계를 불쑥불쑥 침범해오는 무례한 말과 행동에 지친 사람들
생명에 위협을 느낄만큼 위험천만한 상황이 너무나 걱정되는 사람들
그리고 자기 방어 수업이 무엇인지 궁금한 사람들
모두에게 추천한다.
*클럽 창작과 비평 서평단을 통해 제공받은 책입니다.
#2024기록 #나를나답게자기방어수업 #박은지 #창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