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력은 습관이다 - 일도 사람도 내 것으로 만드는 매력 습관
이케하라 마사코 지음, 이주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8년 3월
평점 :
봄바람이 살랑살랑 불어오고, 내 마음도 싱숭생숭하다.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지금 나는 어떻게 살고 있는지, 내 모습은, 내 위치는? 난 지금껏 어떻게 살아왔지? 등등 많은 질문들이 내 머리를 어지럽히고 있다. 햐, 역시 한 살 한 살 나이 먹는 건 무섭구나. 예전에도 이런 생각들을 했지만(내가 어디 가겠어) 불안하지는 않았다. 요즘엔 불안하고, 때로는 두렵기도 하고 그렇다. 내가 나이 먹었다고 느끼는 건, 나는 여전히 옛날과 같은 마음, 그런 위치에 있는데 사회적으로나 사람들이 더 이상 그렇게 바라보지 않는 걸 깨달을 때다. 요즘 한창 청년들을 위한 정책들이 쏟아져 나온다. 청년 일자리 대책을 늦게 마련하면 마련할수록 국가적 재앙이 몰아칠 것이라며, 청년내일채움공제니, 청년을 위한 청약통장이니, 주거 지원이니 뭐니 요니 등등이 다 혜택이 쏠쏠하다. 하지만 문제는 나는 나이 제한에 걸린다는 거. 만으로 어떻게 우기면 나도 혜택받을 것 같은데. 근데 그렇게 우겨야 된다는 게 좀 신세 처량하고, 나도 이제 끝난 거야? 나도 여전히 푸릇푸릇한 靑인데 이제 누르스름으로 바뀌고 있는 거야, 그런 거야?! 뭐 이런 생각이 든다.
이런 생각들의 끝은, 언제나 나 자신에게로 돌아온다. 사실 나이가 대수일까, 사회가 주는 혜택이 대수일까 싶다. (물론 정책과 복지는 해당된다면 받는 게 좋고, 그리고 받는 것이 옳다. 그러라고 만든 것이니까) 그러니까 모든 내 갈등, 불만족, 갈증은 나 자신에게서 벗어나지 않는다. 외부의 것은 외부일 뿐. 궁극적으로 모든 건 나로 귀결한다.
그래서 읽었다, 요 책.
어떻게 하면 나를 잘 파악해서 좀 더 마음에 드는 나로 거듭날 수 있는지 고민이어서, 이 책을 읽으면 내 고민이 어느 정도 해결될 것 같았다. '매력'이라는 것, 특히나 자신이 매력적이라 생각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이 아닐까 싶으니까. 다른 사람이, '넌 매력적이야'라고 말해도 본인이 스스로를 매력적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딱히 말짱 꽝이다. 그래서 나는 이 책 제목이 함축하고 있는 바를 이렇게 느꼈다. '매력은 습관으로 만들어지고, 스스로 매력적인 습관을 들이려 노력하면 정말 매력적인 인간이 되고, 본인이 매력적인 인간임을 아는 사람은 본인을 좋아하는 사람, 본인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사람입니다'라고.
이 책은 저자가 매력적인 사람을 무수히 많이 만나보고, 매력적인 사람의 공통점을 뽑아 쓴 책이다. 그리고 당신도 노력하면 얼마든지 매력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공감하는 바 많았고, 알고는 있었지만 행동은 하지 않았던 것도 많이 있었다.
지금 나의 문제는, 걱정만 많고 나에 대한 불만은 많은데 아무것도 하지 않는 거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딱히 큰일이 안 생기기 때문에 밍기적밍기적 거리고 있는 건 아닐까, 이런 생각이 많이 든다. 그리고 늘 습관대로 행동하고, 지내고, 생각하기 때문에 늘 어제와 같은 나, 늘 불만족스러운 나로 있다. 이 책에서 말한 대로, 새로운 시도를 해서 안 좋았던 적은 한 번도 없었는데 말이다. 지금까지 살면서 몇 번 새로운 시도를 해봤다. 그래요. 그때마다 좋은 일 한가득, 새로운 세상과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기뻤어요.
이 책을 읽고 이제 연기를 해볼까 싶었다. 이 책에 매력적인 사람들의 공통점을 꼽았던 것들을 하나씩 연기해 보기. 나는 오래전부터 이렇게 행동하며, 생각해왔고, 그렇게 습관적으로 배였다고. 이미 그렇게 살아왔던 것처럼. 늘, 똑같은 나인 채로 있으면서 이 책을 보고 억지로 따라 하면 지레 지치고 위화감만 느낄 테니, 이럴 땐 연기가 최고! 자기 최면이 최고다. 乃 언제나 이들처럼 행동했던 것처럼 그렇게 하나하나를, 하루하루를 채워나가 봐야지. 게임하듯, 한 번 해볼까나. 그러면 또 지금의 상념들 털어낼 수 있겠지? 나는 지금 정말로 달라져야 하니까. 지금까지의 나 자신과 두부모 자르듯 깨끗하게 그리고 아무 일 없었다는 듯 늘 이전부터 이렇게 살아온 듯 완전히 다르게 변하고 싶다. 궁극적으론 나에게 만족하고, 진심으로 나를 믿고 나를 좋아하는 것이다. 나에게 매력을 느끼는 것, 난 매력적인 인간이라고 느끼는 것. 그러해야만 한다. sollen.
| | |
| - 함께하면 즐겁고 다시 만나고 싶어지는 매력적인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들과 함께하면 자신감이 생기고 내가 중요한 존재가 된 것 같은 기분이 든다는 점입니다. 집중력이 있는 사람은 주변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을 갖고 있습니다. 아우라가 있는 매력적인 사람은 자신의 인생을 개척할 뿐 아니라 타인에게도 롤모델이 되어줍니다. (157쪽)
- 매력적인 행동을 하기 때문에 매력적으로 보이는 겁니다. 그렇게 매력적인 사람이 되는 것이죠. 매력의 기술을 습득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형식'부터 갖추는 것입니다. (192쪽)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