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누구에게나 인생 직업은 있다 - 방황하는 어른들을 위한 진로 교과서
이우진 지음 / 라온북 / 2020년 9월
평점 :

방황하는 어른들을 위한 진로 교과서.
직장에서 행복하지 않다면 한번 읽어볼 책!
성적에 맞춰 대학과 전공을 정하다 보니, 입사도 마찬가지가 되어버렸다.
바늘문을 통과해야 하는 지금 취준생의 현실은 내가 취업할 당시보다 더 어렵고 힘든 상황임은 분명하다.
긴 안목으로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어떻게 설계하느냐가 앞으로의 인생에 가치잇고 현명한 판단이라는 이상적인 말과 함께 이 책은 시작한다.
현대인은 끊임없이 스스로를 업그레이드 해야한다. 회사만 믿고 있을 순 없다. 그러나,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나의 행복이다. 직업이 예외가 되어서는 안된다.(녹녹치 않은 현실은 알아요ㅠㅠ) 4차 산업혁명으로 직업군의 카테고리가 변할 것이다. 카카오뱅크 직원은 은행원인가, IT 기업 직원인가...
그러니 먼저 뭐가 되고 싶은지가 아니라,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정의내려야 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직업가치 매트릭스를 활용해서 나의 지겁 가치를 찾아보자. 이건 정말 해봐야한다. 당장 종이와 펜을 들고, 책에 제시된 가치 리스트 중에서 본인이 중요하다 생각되는 7가지를 선택해보라. 그 다음에 그 7가지를 가로, 세로에 나열해서 이상형 월드컵을 하듯이 하나씩 비교해보는거다. 나중에 나온 가치를 보면 내가 정말 무엇을 우선시 하는지가 눈으로 보이니 좋다.

인생의 비전을 세워라.
*비전의 3가지 조건
1. 나의 소명을 이루는 비전
2. 타와 타인을 이롭게 하는 비전
3. 꿈 너머의 꿈을 이룰 수 있는 비전
*비전을 시각화하는 방법
1. 직접 경험하라
2. 나만의 비전 보드를 만들어라
이 외에도 미래일기를 써보거나, 버킷리스트를 만들거나 인생그래프를 작성하는 등으로 내 생애 전략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실천할 수 있다.
책의 후반부에는 HR 전문가가 알려주는 뽑고 싶은 인재의 조건과 면접관을 사로잡는 자기 관리 스킬이 나오니 이 꿀팁들이 궁금하다면 책을 한번 읽어보시길 권한다.
내 직업이 변할지 안변할지는 모르겠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중요시 하는 가치관이 무엇인지 다시 확인하게 되었다. 미래사회에 아이를 키울때 무엇을 염두해야할지를 알게되어 유익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