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이 편해지는 TO DO LIST 250 - 사소한 습관이 하루를 승리로 이끈다
호리 마사타케 지음, 황세정 옮김 / 꼼지락 / 2020년 8월
평점 :

사소한 습관으로 인생을 바꿀 수 있는가?
저자는 매일 하던 행동들의 방법을 살짝만 바꿔도 큰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말한다.
바로 '라이프핵'이다. 라이프핵이란 life와 hack을 합친 단어로, 사소한 일을 반복하여 큰 성과를 거두는 것이다.
1. 시간관리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시간을 다르게 사용해야한다. 남들처럼 비슷한 방법으로 비슷한 시간을 보내면 비슷한 결과박에 얻지 못한다. 업무 방식을 바꿔보고, 여가시간에 다른 일을 해도 된다. 그간 내가 시간을 써온 방식을 확 바꿔보는 것이다. 시간을 의식적으로 쓰기 위해 매일 시간 사용 스관을 파악하기만해도, 시간을 전혀 다르게 쓸 수 있다 .시간 자체가 늘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시간을 정확히 의식하면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늘릴 수 있다.
2. 업무관리
할일 목록을 만들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먼저 해야할 일과 하면 좋은 일을 구분한다. 대신 우선순위를 매기지 않는다. 해야할 일을 정리하는 것만큼 중요한 일이 '하지 말아야 할 일'을 명확히 해두는 것이다. 시간과 집중력은 한정되어 있으니, 하지 말아야 할일을 하지 않는 것 만으로 생산성을 끌어올릴 수가 있다. 하지말아야 할일은 예를 들면, sns는 오전에 보지 않는다, 나와 무관한 회의는 참석하지 않는다 등이다.
3. 집중력 및 스트레스 대책
48:12 시간 분할법이 있다. 1시간동안 48분은 집중하고, 12분은 휴식을 취하는것이다. 집중업무시간에는 가급적 전화도 받지 않고 집중력을 높여 일한다. 컨디션이 좋다는 이유로 휴식시간을 넘겨버리면 안된다, 나중에 집중력이 바닥나서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다. 다만 시간의 분배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한번에 한가지씩 일을 처리하되, 비슷한 업무는 일괄 처리를 기본으로 한다.
4. 정보수집과 학습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좋지만, 정보 다이어트도 중요하다. 모든 정보를 모을 수 없기 때문에 자신만의 전문 분야를 정해서, 관련 정보만 모으는 것도 좋다.
틈날 때 마다 책을 읽다 보면 읽는 속도를 전체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언제 어디서든 항상 볼 수 있도록 책을 여러권 준비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 발상을 통한 사고
모든 발상은 리믹스다. 퍼거슨은 아이디어를 구상할때는 복제, 변용, 합성의 3단계를 거친다고 한다.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될때까지 리믹스를 반복하면 아이디어를 더욱 쉽게 떠올릴 수 있다.
한가지 주제를 집중적으로 생각하면서 걸으면 그 시간이 풍부한 지적 활동시간으로 바뀐다. 칸트가 산책과 생각을 결부시켰다고 알려진 것처럼 걷는다는것은 곧 생각한다는 것과 같다.

이 외에도 사소한 정리의 기술과 따라하면 좋을 좋은 습관에 대한 팁들이 가득하다.
한정된 시간을 알차게 잘 사용하고 싶다면 한번쯤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