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로나가 시장을 바꾼다 - 넥스트 노멀 시대 소비 트렌드 7
이준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코로나는 정말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바꾸어 놓았다.
마스크를 잘 안쓰던 내가 꼬박꼬박 마스크를 쓰게 되었고,
집에서 대다수의 시간을 보내게 되니 사계절의 변화를 느끼지 못하게 되었고,
멀리 갈 수가 없으니 지역사회를 벗어나기가 힘들게 되었다.
그리고 자영업을 붕괴시키고 있으며,
산업구조 전반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코로나19는 디지털 분야의 변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언택트 기술의 적용과 활용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보다 과감하고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넥스트 노멀 시대 소비 트렌드 7가지
*홈코노미
*언택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멘탈데믹
*로컬리즘
*코로나 디바이드
*코로나 패러독스
*코로나 리세션
넥스트 노멀시대 소비 트렌드를 보면 아, 나도 그렇게 하고 있지 하며 공감가는 내용들이 많이 있다.
그래서 홈코노미와 언택트는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될만큼 많이 아는 것들.
멘탈데믹
멘탈데믹은 멘탈과 팬데믹을 결합한 것으로 팬데믹 상황이 지속되면서 사람들이 집단적인 트라우마를 경험하는 것을 말한다.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감영볌 대응에서 심리 방역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멘탈 케어 산업이 극부상하게 되고, 집은 위로의 공간이 된다. 코로나로 집이라는 공간이 중요해지면서 인테리어 관련 주가가 뛰는 것만 봐도 알수 있다.
코로나 디바이드
코로나19로 인해 미국 사회에 새로운 4가지 계급이 셩겨났다고 한다. 첫번째 계급은 원격 근무 가능 노동자들이다. 두번째 계급은 필수 노동자들이다. 이들은 일자리는 일히 않지만 전염병 감영 위험에 처해지는 사람들이다. 세번째는 임금을 못 받는 노동자들이다. 마지막은 불법 이민자, 재소자, 노숙인이다. 첫번째 계급을 제외한 나머지를 그대로 방치하면 사회적 혼란에 직면할 수 있고, 종국에는 사회 전체의 안전도 장담하기 어렵다고 우려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코로나 19로 양극화 문제가 심화되고 있다. 양극화는 사회적 갈등으로 귀결될 수 밖에 없어 소외된 취약계층을 포용하는 사회적 관심과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
코로나 패러독스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공포와 불안에 빠졌지만, 역설적이게도 환경은 점차 깨끗해지고, 회복되는 모습을 보인다. 인도에서 히말라야 설산을 육안으로 볼수 있게 된것은 30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한국도 우한이 봉쇄되면서 미세먼지가 감소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경제 개발 목표가 지속가능한 성장 관점으로 모색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숨쉬기는 편해졌으나 마스크는 벗을 수 없다는 치명적인 문제는 과연 언제 해결될 것인가!!!
넥스트 노멀의 트렌드를 알 수 있어 유익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