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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서 잘 쓰는 법 - 심플하게 빠르게 완벽하게
임영균 지음 / 스몰빅라이프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신입때 도무지 문서작성이 안되고 어려워서 서점을 헤매고 다녔었다.
"도대체 어떻게 하라는거야!!!"
행정학과로 편입이라도 해야하나 심히 고민하던 때가 있었따.
그때는 이런책 안보이던데 ㅎㅎㅎ
요즘은 참 책들이 잘 나온다.
본사로 발령나서 문서 작성의 벽에 또 한번 부딪쳤다.
"이걸 도대체 어떻게 하라는거야. 이건 도대체 어떻게 한거야"
나는 만들어 낼 제간이 없는데, 뚝딱뚝딱 만들어내는 선배들을 보면서
한없이 작아지는 나를 발견했다.
책을 읽고 보니, 내가 기획, 문서 작성에 대한 고민이 많이 부족했음을 알게됐다.
저자는 콕 찍어 이렇게 얘기한다.
익숙지 않다거나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보다
기획서 작성을 어렵게하는 본질적인 이유는 따로있다.
그건 바로 정작 중요한 '기획'은 하지않고,
'기획서 쓰기'에만 급급하기 때문이다.
속상하고 부끄럽지만, 문서 작성에 급급했던것이 패인이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
저자는 기획에 있어 포인트는 '누구의 문제인가'라고 했다.
'누구'에서부터 시작해서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며 시작점이다.
그 이후에 '해결책'과 '과제'가 도출된다.
다양한 현상이나 정보 속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나만의 해석을 거쳐 문제를 정의하는 순간,
절반의 과정이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기획이 머릿속에서 진행되는 사고의 과정이라면,
기획의 과정을 기록하고, 정리하고, 구조화하고, 때론 시각화하여
'문제-해결책-실행'방법으로 정리해서 문서로 표현해 내는 것이 기획서다.
그래서 기획을 잘 하는 능력은 관찰과 질문에서 나오고,
기획서를 잘 쓰는 능력은 생각을 구조화하고 그것을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하는 능력에서 나온다.
(말로는 쉽지만 이거 되게 어려워요 ㅎㅎ)
좋은 기획서의 3가지 조건은 흐름, 논리(로직트리), 시각적 디자인이 있다.
그런데 저자가 기획과 기획서 작성에 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이
정말 책이 술술 잘 읽힌다.
저자는 좋은 기획서의 3가지 조건을 책에 녹여냈기에, 책이 잘 읽히나보다.
기획서도 그래야 하는데 말이다.

굉장히 공감갔던 이미지컷. 우리의 동상이몽.
뒷부분에는 실전 기획서가 있어서,
어떤 식으로 기획서가 만들어지고, 실제 활용되는지를 엿볼 수 있어 좋았다.

*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