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종전 선언 그 후 부동산 대폭발
한석만 지음 / 지식과감성#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한줄평 : 종전 선언 전에 부동산 투자하라

 

 

모 유튜버가 서울 집값이 정말 미쳤나?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우리만 서울의 가치를 잘 모르고 있다고 말했다. 책을 읽으면서 또 한번 고개를 끄덕였다. 우리는 우리 주머니, 우리 월급에 맞는 부동산을 원하고 있지만 부가 균등하게 분배된 사회가 아니기 때문에 누군가는 나보다 돈을 훨씬 많이 벌고, 누군가는 나보다 돈을 훨씬 적게 벌테다. 그래서 다양한 주거형태가 나오고, 서울에 20억씩 하는 아파트도 있는거겠지.

저자는 말한다. 부동산학 학자의 시각으로 종전 선언에 대한 가치를 논한다면 그 가치는 엄청나다고. 부동산 투자는 미래가치에 투자하는 것인데, 종전선언으로 전쟁 리스크가 사라진다면 홍콩보다 지정학적 위치가 더 뛰어난 나라라고.

용적률과 건폐율에 대해 나는 깊이 생각해본 적이 없었고, 토지 공부를 하면서 그린벨트가 왜 생기게 되었는지를 알게되었다. 건물에 가려서 적이 침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없으면 안되어서 서울과 주요 도시 주변에 그린벨트를 만들게 되었다고 했다. 나는 전쟁을 겪은 세대가 아니라서 그냥 녹지 보전이라고만 생각했는데, 그린벨트에 대한 역사를 알고나서 비로서 이해하게 되었다.

저자는 나용적률과 건페율에 휴전 상태와 관련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고도 제한을 하는 이유가 방공망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린벨트와 같은 맥락인듯 하다. 그래서 결국에는 종전이 되고 나면 용적률과 건폐율이 당연히 상승할 것이라는 것.

그래서 종전 후 한국은 서울과 부산을 중심으로 물류거점도시가 될 것이고, 서울은 투자자에게 있어 기회의 땅이자 미래가치가 높은 도시라고 한다. 지정학적 위치를 봤을때도 대한민국은 물류의 출발이자 종착역이 되기에 철도를 중심으로 탄생하는 도시를 지금도 눈여겨봐야한다고 한다.

이책의 아쉬운 점은 챕터 구분이 없이 소 목차로 구성되어, 작은 칼럼들이 연결되어 있는 느낌이다. 앞부분이 한반도 종전선언과 관련된 내용이라면 나머지는 부동산 시장에 대한 현재 상황이나 현안들을 풀어놓고 있어서 차라리 비슷한 카테고리끼리 챕터를 구분해놓았다면 독자 입장에서 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

#지식과감성 #종전선언 #부동산대폭발 #부동산투자 #종전 선언 그 후 부동산 대폭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