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입체왕 4 - 겨냥도 그리기 도전! 입체왕 4
다카하마 마사노부 & 히라스가 노부히로 지음, 최종호 옮김, 강미선 감수 / 진선아이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초등 2학년 딸아이는 도형에는 나름 자신감이 있답니다.

여자 아이들은 수학에서 도형 때문에 고학년 때 고생한다는 소리를 들은지라 일찌감치 블록과 가베를 통해 공간감각을 많이 익히도록 놀이로 접해주었어요.

작년부터는 초등가베를 본격적으로 수업하면서 수학 교과에 나오는 도형은 수월하게 학습하고 있답니다.

초등가베 수업에서 맛보기로 두어 번 접해 본 겨냥도 그리기는 아직 어려운 감이 있는지라 선생님 지도 하에 그려 본 정도예요.

따로 겨냥도그리기를 본격적으로 하지 않은지라 차근차근 접해주고 싶던 차에 [도전! 입체왕 4. 겨냥도 그리기]를 해 보았어요~


책이 오자마자 급 관심을 보이는 딸 아이.

가베 시간에 해 봤는데 하면서, 앞 부분을 보더니 "오~~ 쉬운데" 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초등 전 학년용'이라는 문구만 봐도 쉽지 않음을 짐작할 수 있는데요.

어디 쉬운 것부터 도~~전!!


겨냥도로 공간지각력을 습득하는 과정이 한 눈에 쏙 들어옵니다.


문제를 보고 입체를 상상한다.

-> 머릿속으로 겨냥도를 그려 본다.

-> 겨냥도를 그리며 그 모양을 기억한다.

=> 공간지각력이 자기 것이 된다.

1. 수학의 도형 문제에 강해진다.

2. 수학의 문장형 문제가 쉬워진다.

3. 국어의 독해력이 좋아진다.


오~~ 겨냥도만 제대로 하면 수학 도형, 문장형 문제, 국어의 독해력까지 향상된다니.

이런 효과까지 있는 줄은 몰랐어요.

그냥 수학 도형 정도는 수월하게 받아들이겠구나 했는데, 효과를 보니 겨냥도 그리기가 달리 보이네요.


이 책의 특징과 사용법을 통해 점 잇기로 쉽게 겨냥도 그리기를 연습하고 뒤에서 본 입체 그리기와 같이 블록을 통해 모형물을 보고 눈으로 그리는 연습에서 더 나아가 나중에는 머릿속에 겨냥도의 모양이 저절로 기억되어 그릴 수 있다고 해요.

순차적인 연습을 통해 겨냥도 그리기를 완성하는 과정이 보여서 더욱 기대가 됩니다.


솔로, 듀오, 트리오 블록을 총 17개 먼저 만들어서 블록 상자에 정리까지 먼저 해요.

이 블록들을 보면서 겨냥도 연습을 할 수 있다니 신기한지 열심히 만듭니다.

모서리를 테이핑 작업하고 다양한 조합으로는 접착제 대신 양면 테이프로 고정해 주었어요.


스텝 1에 맞춰 따라그리기를 했어요.

이 부분은 쉽네 하면서 진도 팍팍 나가주었답니다.


다양한 형태로 조합된 블록을 그림과 동일한 눈높이에 맞추고 보아가면서 따라 그리기에 집중해 주네요.

여기까지도 무난하게 진도 나가주었구요~~

 
굴러떨어진 입체 그리기, 뒤에서 본 입체 그리기로 스텝 2 난이도가 어려워졌어요.

그만큼 주현이 고민하는 시간도 길어지구요. 시간은 걸려도 해결해 보려는 의지를 보이며 블록을 요리조리 맞춰 보면서 집중해 주었답니다.

왕과 왕자 캐릭터가 매 페이지마다 응원해주고 있어서 어려워도 웃으면서 할 수 있었답니다. 자칫 딱딱한 학습적인 겨냥도 그리기를 재미 요소를 준 아이디어가 너무 좋네요.

아무래도 어려운 부분이라 진도는 천천히 나가는 걸로 하고 하루에 2개 정도씩 해 보았어요.


최고 난이도를 자랑하는 스텝 3예요.

축을 기준으로 90도 회전시킨 입체 그리기, 거울에 비친 입체 그리기를 통해 다양한 겨냥도 그리기가 기다리고 있네요.


거울에 비친 입체 그리기는 선대칭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겠는데요. 그림으로 봐도 블록을 가지고 생각해도 잘 떠오르지 않는지 머뭇거려서 거울을 놓고 보고 그리는 방법으로 해 보았어요.

이렇게 연습을 하다보면 거울이 없어도 연상할 수 있겠지요.

 
[도전! 입체왕 4. 겨냥도 그리기] 를 주현이와 일주일 동안 진행해 보았는데요.

아직은 스텝 2, 스텝 3은 어렵게 받아들이네요. 난이도에 따라 쉬운 단계는 집중하면서 진행할 수 있었는데요. 굴러 떨어진 모습이나 회전시킨 입체가 머릿속에 연상되기까지는 꾸준한 연습이 필요할 듯해요.

이전 단계인 [도전! 입체왕 3. 놀라운 전개도]부터 접해주면 더 수월하지 않을까 싶어요. 전개도를 통해 도형을 분석하는 눈을 키우고 겨냥도를 바라보면 한결 편안하게 받아들이겠어요.

가베를 한다고 전개도, 겨냥도 부분을 다 완벽하게 학습하는 건 아니라서요. [도전! 입체왕] 시리즈를 통해 도형의 기본과 원리를 익히고 도형을 마스터할 수 있겠습니다.

초등 도형은 [도전! 입체왕] 시리즈로 시작하고 끝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