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있는 여행자를 위한 내 손안의 영국사 - 단숨에 읽는 영국 역사 100장면 교양 있는 여행자를 위한 내 손안의 역사
고바야시 데루오 지음, 오정화 옮김 / 현익출판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엑스리뷰 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그동안 상대적으로 영국에 대한 관심이 적었다. 국내문제나 미국과 관련된 소식을 주로 접하다보니 그런 듯 하다. 예전보다는 못하지만 세계사에 영국을 절대로 무시할 수는 없다.


책 표지와 같이 런던으로 가는 비행기 안에서 읽으면 정말 재미있을 책이다. 무겁지 않으면서도 영국에 대한 모든 역사를 알 수 있다. 우리나라의 역사도 길지만 영국을 보면 그동안 제국으로서 세계사를 만들어간 나라라는 점에서 배울 점이 많다. 지금 우리나라가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해 영국은 이미 경험을 하고 해결한 경우가 많이 있었다. 그리고 제국으로 세계를 경영해본 경험과 영광은 현재의 영국이 유럽이 중요한 국가로 자리잡을 수 있는 힘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의 영국은 내부적으로 많은 문제거리가 있는 것으로 안다. 그러나 잘 만들어놓은 체계를 통해 버틸 수 있다고 생각한다. 브렉시트로 인해 EU일 때보다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선진국임이는 이의가 없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영국에 대해 그렇게 호의적이지는 않았다. 일단 파운드가 너무 비싸고 물가도 높아서 돈이 많지 않고서는 체류할 수 없다는 생각이 먼저 든다. 그리고 한국과 다른 정서와 아직도 남아 있는 백인우월주의도 무시할 수 없었다. 그럼에도 영국을 주목해야 한다면 우리나라도 이제 선진국의 대열에 합류하기 위해 배울게 많기 때문이다.


가볍고 재미있게 시작했으나, 다 읽고 나면 많은 생각이 들 것이다. 그래도 어느 정도의 영국에 대한 교양을 쌓을 수 있고 다른 나라의 역사에도 연결이 되므로 지식의 확장이 수월하다. 읽어본다면 영국에 대한 많은 궁금증이 생길 것이다.


#유럽여행 #영국여행 #영국사 #세계사 #내손안의영국사 #교양있는여행자를위한내손안의영국사 #현익출판 #서평단 #유엑스리뷰코리아 #uxreviewkorea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