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AI와 동행하다
성안당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이터전문가 포럼 카페를 통해 성안당으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AI는 스포츠에서도 당연하게 쓰이고 있다. 그동안 VAR이나 카메라 판독 정도만 알고 있었지만 이번 책을 통해 이미 스포츠 분야에서 AI가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선수가 감독과 코치 개인의 능력으로 성과를 내온 과거에 비해 괄목할 만한 변화라고 생각한다.


스포츠과학이라는 분야는 주로 외국에서 많이 발전할 것이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동안 국내의 선수가 외국으로 진출하고 받는 여러가지 훈련과 혜택을 볼 때 그렇게 볼 여지도 있었다. 하지만 우리나라도 과거와 달리 선수의 처절한 투혼에 의지하지 않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훈련을 하고 있다. 세계수준의 프로선수부터 아마추어 선수까지 AI를 이용한 훈련과 분석을 하고 있었다.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경쟁에서 뒤쳐지는게 자명할 정도 였다.


스포츠의 미래도 그동안 생각해 왔던 것과 다른 것 같았다.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훈련하고 부상을 예방하는 시대가 보편화될 것 같다. 지금은 기계를 믿지 않는 풍조가 있으나 앞으로 그 신뢰성을 계속 높여나갈 것이다. 또한 판정시비라는 것도 없어질 것이다. 심판의 눈보다 정확한 AI의 판정을 불만없이 믿고 경기를 진행하게 될 것 같다.


어느 분야든지 AI를 활용하지 않는 곳이 없다. 모든 분야가 이 기술을 통해 전과 다른 발전을 이루어내고 장밋빛 미래를 그리고 있다. 스포츠에서도 이 기술이 지금의 현실적인 여러 제약을 극복해서 어떤 선수든지 본인의 실력대로 공정하게 경쟁하는 경기가 나올 수 있기를 바란다.


#스포츠AI와동행하다 #크리스브래디 #카를튈스 #샤예간오미드샤피예 #성안당 #데이터전문가포럼 #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