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하는 것만으로도 힘이 되는 이들에게
박상률 지음 / 특별한서재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보다 외로운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항상 밝고 주위에 사람이 많더라도 정작 자신에게 도움이 되거나 소통하는 사람이 없는 경우도 있다. 갑자기 우울증이 찾아와서 극단적 선택을 하기도 한다. 이제 외로움은 그냥 놔두면 안될 것이다.

너무 외롭다면 이 책을 펼쳐보기 바란다. 왜 그래야 하나 싶더라도 편안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저명한 작가들이 쓴 글을 읽으면서 외로움을 극복할 수 있다면 긍정적인 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것이 얼마나 도움이 될지 의문이 생길 수 있겠지만 실제로 읽어본 사람이라면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외로움을 풀어주기 위한 목적으로 쓴 글이라기 보다는 혼자라서 할 수 없었던 경험을 간접체험 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 문학의 치유 작용은 절대로 무시할 수가 없는 것 같다.


자신을 버리는 행위는 절대 해서는 안된다. 우울하다고 모두 다 놔버리면 아무것도 얻는 것 없이 손해만 본다고 생각해야 한다. 자신보다 더 힘들게 버티고 희망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이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누구보다도 소중한 자아를 어떻게든 잘 지킬 수 있도록 이 책을 도구로 사용했으며 좋겠다.


책을 읽는 것만으로 끝내지 말고 다른 사람과 사소한 소통을 시작하면 좋을 것이다. 커피를 사러 들어가서 나누는 대화도 외로움을 줄일 수 있다. 자신감을 회복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만이 진정으로 자신을 사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존재하는것만으로도힘이되는이들에게 #박상률 #특별한서재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