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 사계절 건강 밥상편 - 따라 하고 싶은 한 끼! 알토란
MBN〈알토란〉제작진 저자 / 다온북스컴퍼니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가 TV를 보지 않아서 알토란이 MBN방송국의 요리 프로그램인지 잘 몰랐네요. 일요일 오후 11시에 방송되는 대한민국 대표 셰프들이 선보이는 집밥 비법을 알려주는 정보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사실 TVN은 아는데 MBN은 방송국인지도 잘 몰랐답니다.

알토란이란 책제목이 인상적이어서 검색을 해서 알토란의 뜻을 찾아봤네요.

너저분한 털을 다듬어 깨끗하게 만든 토란을 뜻하며 알토란같다란 표현(가끔 쓰는 문구지요!)은 속이 꽉 차서 실속있다는 뜻이라고 하네요.

책을 받아보니 묵직한게 책제목처럼 실속있을 거 같아요. 일단 책이 두꺼워서 좋네요. 저는 실용서 같은 경우 두껍고 정보가 많은 책이어야 실속있다는 생각이 있어서요.

또 한가지 이 책이 마음에 드는 이유는 건강한 요리를 지향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집밥을 많이 먹기 때문에 여러가지 요리를 해봤는데 저는 건강한 요리보다는 입에 맛있는 요리를 많이 만들어 먹었던거 같아요. 그런데 건강검진을 받을 날짜가 가까워오니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되는데...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저의 입맛이 너무 달고 자극적인 음식에 길들여진 거 같아 조금은 죄책감도 듭니다.

책의 목차를 살펴보니 4PART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PART 01 봄 밥상

PART 02 여름 밥상 (+복날 밥상)

PART 03 가을 밥상 (+추석 밥상)

PART 04 겨울 밥상 (+정월대보름 밥상, 동지 밥상, 설날 밥상)

제철에 나는 음식재료로 만든 제철요리가 몸에 좋다는 건 모두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계절에 맞는 제철요리들을 소개해줘서 좋네요.

지금 봄이니 봄 밥상에서 양파미역무침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맛깔스러워 보이는 사진과 함께 재료소개,만드는 법이 사진과 글로 순서대로 잘 설명이 되어 있네요.

그리고 좋은 양파 고르는 법과 맛의 한수란 코너에서 양파미역무침에서 필요한 음식팁도 있네요.

다른 요리들도 이런 형식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꽃게탕 요리 페이지를 살펴보면 꽃게 암수 구별법과 손질법이 나와 있어요. 이런건 초보자들은 잘 모르는데 도움이 많이 되겠어요.


우리나라도 서양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마요네즈, 튀김, 치즈 등등...이런 걸 많이 사용하게 됐지만 예전 우리음식들을 살펴보면 살이 찌지 않고 몸에 좋은 요리들이 많은 거 같습니다. 저도 나이를 먹어 가는데 좀 더 건강한 음식을 만들어 먹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알토란 요리책을 주방에 놓고 하나씩 만들어봐야겠네요.

책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