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와 만화를 위한 구도 노하우 그리다
마츠오카 신지 지음, 김재훈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관련 서적을 꽤  읽어보았지만 구도만 나온 책은 처음 보는 거 같습니다.

본격적인 구도 관련 책이어서 기대가 많이 됩니다.

 


목차는 1.구도의 기초지식 2.캐릭터와 구도 3.구도견본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을 펼치니 중요 부분에 형관펜으로 줄을 그은것처럼 노란색으로 줄이 그어져 있습니다.  저렇게 줄이 그어진 책은 처음 봐서 신기했는데 독자를 배려한 부분이라 좋게 생각이 되네요.

구도의 기초지식과 캐릭터의 구도는 지식적인 이론부분이 많아서 책을 읽고 중요한 부분들을 요약을 해보았습니다.

1)구도의 기초지식

1.원근법,오버랩을 사용해서 화면의 깊이감과 리얼리티를 표현한다

2.화면에 시선을 유도하는 라인을 만들어 주인공을 부각시킨다

3.직사각형 구도,삼각형 구도,타원형 구도등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도형을 사용한 구도이다

4.화면에는 통일감+강약과 변화가 필요하다

5.황금비는 신의 비율,가장 아름다운 비율,미의 법칙이라 불리며  백은비는 보고 있으면 친민감이 느껴지고 차분해진다고알려진 비율이다

6.대칭,비대칭구도를 알아두자 7.구도에 있어 색의 명도는 작품의 이미지와 분위기를 만든다

책의 구성이 글로 설명만 되어 있는게 아니라 그림과 함께 적절한 설명이 되어 있어 이해하기가 좋습니다.

구도 관련 모든 지식이 총망라됐다고 봐도 될듯 싶습니다. 황금비는 알고 있었지만 백은비는 이 책에서 처음 들어보네요. 새로운 지식을 알게 되서 좋네요.

2)캐릭터와 구도

1.캐릭터와 캐릭터의 상황을 알고  여러 인물이 등장할 경우 서로의 관계성을 고려하는 등 캐릭터를 깊이 이해해야한다

2.전신포즈로 감정을 표현한다

3.콘트라포스토란 체중을 한쪽 다리에 싣고 인체의 중심선을 기울인 비대칭 포즈이며 S자라인은 콘트라포트토 포즈에서 인체라인을 더 구부려서 비튼 것을 말한다

4.삼각형,원형등 도형속에 전신의 실루엣을 넣어보자

5.여백은 입체감 표현에 필요하며 빈틈은 깊이 있는 화면을 만들 수 있다

6.사람수에 따라 1인구도,2인구도,3인구도,4인이상 구도등을 알아본다

7.전신,얼굴,바스트업등 캐릭터를 잘라낸 방법에 따라 화면의 인상이 변한다

8.투시도법은 화면에2명 이상의 캐릭터가 위화감 없이 자연스럽게 서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투시안내선을 사용하는 방법이며 눈높이법은 캐릭터의 어느 부위에 눈높이를 설정할 지 먼저 정하고,원근을 기준으로 제각각 배치한 캐릭터의 특정부위를 같은 높이에 그리는방법이다.

3)구도견본첩

알지 못하던 구도의 종류가 너무나 많습니다.

안정감을 표현할때,약동감을 표현할때,주역(주인공)을 강조할때,독창적인 인상을 연출할때 쓰이는 구도가 다르므로  본인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잘 생각해서 구도를 선택해야 될 거 같습니다.

구도중 샌드위치 구도를 살펴볼까 합니다.

 

 

7.구도에 있어 색의 명도는 작품의 이미지와 분위기를 만든다

샌드위치 구조가 무엇인지 어떤 효과가 있는지,어떤 화면을 연출할 수 있는지  잘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샌드위치 구도의  예시그림이  있어서 이해하기가 좋습니다.

모든 구도가 이런 형식으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책내용을 토대로 저는 3분할 구도를 이용해서 그림을 그려보고자 합니다.



 



만화 일러스트를 그릴때 참 막막한 느낌이 들때가 많고 항상 비슷한 느낌으로 그려지곤 했는데 생각해보니   만화 일러스트를 그릴때 인물 그리기에  급급해서 구도를 생각지 못하고 그려서인거 같습니다.

이 책으로 인해서 구도에 대해 많이 배우게 되고 그림을 그릴시 구도를 염두에 되게 되어서 좋은 거 같습니다.

앞으로도 일러스트를 그릴때 책을 다시 보면서 구성을 해보려 합니다.

한 차원 높은 그림을 그리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꼭 보셔야될 좋은 책이니  그림그리는 분들은 꼭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