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역 아리스토텔레스의 말 - 현대인들의 삶에 시금석이 될 진실을 탐하다
이채윤 엮음 / 읽고싶은책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역, 아리스토텔레스의 말

 

현대인들의 삶에 시금석이 될 진실을 탐하다라는 부제로 철학을 아는 사람 뿐 아니라 모르는 사람들도 알고 있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귀한 말들을 담아 읽는 독자들에게 다가온다. 인생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고전의 인물이 말해주는 것들은 매우 도움이 되고 유익하다.

 

왜냐하면 우리는 지금 시대를 살아가고 있지만 고전의 인물들 특히 철학자들은 생각하며 인생에 대해 논하고 그 유익성을 오래전 전해주었기 때문이다. 이채윤 저자는 일간지와 문학지에 시와 소설이 각각 당선돼 문단에 데뷔한 작가이자 여러권의 책을 낸 인물이다.

 

그가 말해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은 시금석이 될만한 인생의 유익들을 전해주어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데 지혜를 더해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일찍이 언어를 논리와 수사, 시의 세 갈래로 나누고, 수사학을 따로 저술하였고, 수사를 삼대 요소로 나누었다.

 

기본적으로 철학은 나는 누구인지에서부터 출발하여 타인과의 관계형성과 일상에서 행복을 누리며 나답게 사는 철학을 가르쳐 주는 것이야말로 진짜 철학이다. 철학한다는 것은 자유로운 삶의 가치가 담겨져 있는 것이다. 성숙한 시각으로 우리의 일상을 들여다 보자인간들은 철학의 영향을 받은 존재들이다.

 

생각하는 힘을 길러야 성공하는 것이다. 생각하는 힘이 있어야 창의적으로 살 수 있고,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철학한다는 것은 자유로운 삶의 가치가 담겨져 있는 것이다. 성숙한 시각으로 우리의 일상을 들여다 보자. 바로 나와 이 세상을 좀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나침판을 제공해 주고 행복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해준다.

 

행복에 대하여 친구에 대하여 사랑과 쾌락과 아름다움에 대하여 인간 행동에 대하여 등. 우리 인간의 삶의 전반적인 부분들을 다루어주면서 나에 대해 생각하게 해주고 내 모습을 통해 행복이 무엇인지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을 통해 알게 해주며 인생을 후회보다는 좀더 값지게 살아가도록 이끌어준다.

 

내가 소중하면 타인의 존재도 소중한 것이다. 그래서 배움이 필요한 것이다. 독서가 필요한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이기적인 유전자속에서 항상 나를 추구하고 나만을 위해 살아가게 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을 읽어보면 새로워지는 마음이 들 것이다. 그리고 깨닫게 될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서양 문명의 토대가 되는 그리스적 학문의 체계를 세운 인물로서 무려 170여 권에 달하는 저작을 남긴 철학인물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책값과 비교할 수 없는 매우 귀중한 보물을 얻어가는 독서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