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교양 - 지적이고 독립적인 삶을 위한 생각의 기술
천영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의 교양

 

지적이고 독립적인 삶을 위한 생각의 기술을 전해주는 이 책은 철학, 예술, 역사, 정치, 경제 5가지 개념으로 파악하는 실전 인문학을 알려준다. 천영준 저자는 기술정책학자이자 여러 경제적인 글을 쓴 인물이다. 이 책을 보면 어른으로서의 교양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그리고 어른으로서 교양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의 추태가 생각나기도 할 것이다. 중요한 건 생각하고 질문하는 것이다. 일단 우리 인간은 눈에 보이는 것들과 검증된 부분에 한해서 이성으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기에 이런 책들은 독서할 가치를 느끼게 해준다.

 

특히 이 책은 지적인 교양들을 끄집어내어 독립된 자신의 생각속에서 나타내는데 위대한 사상가들의 교양을 보여준다. 우리는 거기서 진정한 나와 어른으로서의 품격을 지니는 것들을 발견하게 된다. 5부로 구성된 이 책은 철학 예술 역사 정치 경제 순으로 보여준다.

 

인간들은 철학의 영향을 받은 존재들이다. 바로 이 세상을 좀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나침판을 제공해 주는 것이 철학이다. 그래서 인간은 철학이 필요하다. 자신만의 철학이 있어야 살아갈 수 있으며 자신의 길을 닦아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철학은 인간을 아는 것이요. 세상을 알아가는 것이요. 어른답게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그 길을 제시해주는 도구인 것이다.

 

이것이 남과 다르게 깨달음을 얻는 비결이다. 예술 또한 마찬가지다. 저자는 바흐를 비롯해 셰익스피어 등. 나의 존재자체가 예술이라며 창작과 예술이 주는 인간의 가치를 발견하게 해준다. 정치는 사실 별거 아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정치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사는 일상과 삶이 모두 정치라는 것이 관여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곧 어떻게 남의 마음을 얻을 것인가로 이어진다. 적도 내 편으로 만드는 관계의 기술을 저자는 말해준다. 경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스미스 실러 등. 경제학자들을 통해 자본주의 세상속에서 어른다운 경쟁의 기술을 배울 수 있는지 저자는 말해준다.

 

중요한 것은 남과 비교하지 않는 내가 되어야 어른의 교양을 완성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 세상에 끌려다니는 것은 나를 괴롭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리보다 앞선 선배들이 뿌려놓은 진리들을 보면서 자신을 찾고 배우고 나만의 성공을 위한 스토리를 완성해 가는 것이다.

 

세상의 소리에 자신의 소리를 덧입히고 이 책에 나와있는 사상가들의 목소리로 내면을 채운다면 가능하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을뿐더러 내 삶의 주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