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가 아니라 사람에 주목하라 - 코칭의 대가가 알려주는 의미 있는 대화
마샤 레이놀즈 지음, 박정영 외 옮김 / 이콘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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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생활을 하면서 늘 대화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런관계의 대화에서 늘 코칭이 필요한건 아닙니다. <문제가 아니라 사람에 주목하라>는 코칭이 필요한 순간에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가장 좋은 코칭방법을 알려줍니다. 제대로된 코칭을 통해서 상대의 마음을 안정시켜주고 새로운 방향으로 안내해줄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조건 코칭을 위한 코칭이 아닌 다른사람을 인정해주고 존중해주어 서로 연결해주는 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저는 그런면에서 작가가 알려주는 코칭은 상대에게 뭔가를 알려주어 개선시키게 한다기보다는 상대가 이미 알고있는 자신의 가치를 찾고 행복해할 수 있게 돕는게 아닌가하는 생각이듭니다.


제가 이 책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여러 사람들을 만나면서 우리는 서로의 고민을 이야기하고 얘기하면서 스트레스를 풀곤합니다. 저는 감사하게도 주위 지인들이 저에게 이런저런 고민이야기를 하며 조언을 구하는데요. 그러다보니 종종 내가 어떤 이야기를 해줘야할지 어려울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코칭이라는 거창한 말은 아니더라도 내가 아는만큼 상대에게 더 마음을 편하게 도움을 줄수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문제가 아니라 사람에 주목하라>을 읽을수록 제가 알고있던 코칭이 아니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한가지 분명히 배운건 코칭을 섣불리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잘못된 코칭은 상대에게 부정적인 인상만 주게 됩니다. 즉 피드백과 코칭을 구분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잘못된 피드백은 상대를 성장시키는게 아니라 방해한다고 합니다. <문제가 아니라 사람에 주목하라>을 통해 코칭을 알아갑니다. 작가는 코칭분야의 선구자답게 코칭에 대한 단계별 방법들을 제시해줍니다. 그리고 상황에 맞는 방법들과 코칭에 대한 잘못된 오류를 알게하고 다양한 코칭방법들을 알려주어 우리가 쉽게 생각했던 코칭에 대한 바른 생각을 알게합니다. <문제가 아니라 사람에 주목하라>을 읽으면서 이 책은 코칭에 기본서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른사람을 코칭하면서 저지를 수 있는 실수들을 저자는 하나씩 짚어주어 나아가 제대로된 코칭을 하는 방법들을 알려주고 지속적으로 잘 할 수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코칭이 단순이 메뉴얼대로 되는것이 아닌점도 깨닫습니다.


만약 코치가 고객에게 문제 해결을 위한 어떤 경험이 있다고 믿는다면, 외부적인 무제가 아니라 사람, 즉 고객에게 집중해야 한다. 고객들은 똑똑하고 유능하다는 것을 기억하라. 코치와 함께라면 문제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단지 고객은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데 방해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도움이 필요할 뿐이다. 그 방해는 사고방실일 수도, 냉소주의 뒤에 숨겨진 두려움일 수도, 또는 검증되지 않은 오래된 신념일 수 도 있다. 코치의 역할은 고객의 인식을 넓혀서 지금의 상황과 지금까지 와는 다른 방식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p97~98


코칭을 하면서 염두해야할 사항은 고객이 원하는걸 알아야합니다. 고객이 행복함을 느끼는 현실과 미래에 추구하는 삶에 일치하는 코칭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코칭은 고객에게 피드백을 주는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점을 늘 생각하고 구체적 코칭방법을 제시하는데 이런 방법들은 상대와 대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어떤 코칭이든 상대가 스스로 느끼고 변화할 수 있게 도와주는게 좋은 코칭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그래서 코칭은 문제가 아니라 사람에 주목을 해야한다고 알려주는거같습니다.


<문제가 아니라 사람에 주목하라>는 누군가를 꼭 코칭을 하고자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라기보다 누구하고든 사회생활을 하는 모두에게 필요한 책이 아닌가합니다. 그래서 저자가 말하는 고객은 저는 누구든 해당된다고 생각됩니다. 가장 가까이에 있는 가족에게 먼저 배운대로 조금씩 연습해보면 어떨까요. 아이들은 늘 고민이 있다고 부모에게 신호를 보내는데 부모는 그 고민에 대한 문제에만 주목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책을 읽으면서 계속 상상을 해보면서 읽었습니다. 저자가 알려주는 여러 코칭방법과 연습방법들을 활용해서 노력하다보면 가장 가까이있는 사랑하는 가족들이 먼저 행복해질 수 있으리라봅니다.


고객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고객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코치가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공유하라. 고객이 자신의 감정을 풀어놓고 처리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확보하라

p269


저의 경우는 책을 읽다보니 자칫 내가 누구하고든 코칭의 자세로 대할까하는 우려도 있습니다. 분명한건 <문제가 아니라 사람에 주목하라>는 코칭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의 기본서같은 책입니다. 코칭은 상대를 단순히 변화시킨다는 문제가 주목할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코칭을 받아 행복해하는 것에 주목해야겠습니다. 코칭에 관심이 있고 알고자 하시는 분들이 유익하게 읽고 상대와 의미있는 대화로 서로 행복한 길로 나가시길 바랍니다.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주관적인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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