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늙지 않는 비밀 - 노벨의학상이 밝힌 더 젊게 오래 사는 텔로미어 효과
엘리자베스 블랙번.엘리사 에펠 지음, 이한음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2월
평점 :
오늘 만나 볼 책은 "늙지 않는 비밀(The Telomere Effect)"입니다.
인류는 오랫동안 늙지 않고 오래 살기 위한 꿈을 이루고자 노화의 과정을 끊임없이 연구해 왔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염색체의 양 끝단에 위치한 '텔로미어'에 있음이 엘리자베스 블랙번 교수 등의 연구를 통해 밝혀졌는데요, 블랙번은 텔로미어 길이가 일정 수준으로 짧아지면 염색체가 제대로 복제 되지 못하고 세포가 분열을 멈춘다는 것을 찾아냈습니다. 즉, 텔로미어가 세포 노화와 수명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열쇠인 것입니다. 이에 전 세계는 "텔로미어를 단축하거나 연장하여 노화를 멈추거나 거꾸로 되돌리는 일이 가능할까?"라는 질문을 하게 되고 그는 "가능하다"고 자신 있게 말합니다.
책에서는 노화 연구의 혁명기를 불러온 블랙번이 직접 밝히는 텔로미어 보호를 통해 더 젊게 오래 살 수 있는 과학적 증거와 구체적인 지침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특정한 생활 방식과 심리적 습관이 어떻게 텔로미어에 관여하는지를 독창적으로 연구해 온 세계적인 건강심리학자 엘리사 에펠 교수(UCSF 정신의학과 교수)가 참여하여 심리와 사고가 노화와 수명에 미치는 놀라운 결과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목차를 살펴보면,

노화의 열쇠인 텔로미어를 이해하고, 매일매일 섭취하는 음식과 운동, 수면, 사고 습관 등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이 텔로미어와 어떻게 연결 되는지를 구체적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설명하며, 더 젊고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서 일상생활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인류의 오랜 열망인 불로장생의 열쇠를 정량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향 제시를 통해,
특약이나 기법이 아닌 가장 과학적이면서 일상적인 생활 습관에서 찾을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습니다.

텔로미어는 조직을 재생하는 능력이 어떻게 고갈되는지를 설명해 줍니다. '텔로미어의 마모'야 말로 노화과정을 촉발하고 기여하는 근원적인 요인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그 마모를 늦추거나 더 나아가 역전시키는 것도 가능하다는 놀라운 사실이 바로 이 책을 통해 알아야만 하는 것이고, 아울러 제시된 그 방법을 생활습관화 하는 것이 우리가 이 책을 통해 건질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 아닌가 싶습니다.
앞서 이야기 한 여러분야 중 텔로미어의 마모를 최대한 줄이기 위한 '음식'분야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텔로미어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복부 지방을 줄이는 식단을 작성하라고 권유하며, 지방이 적고 질 좋은 단백질이 많은 식품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또한 오메가-3의 효능과 이것이 풍부한 연어와 다랑어, 잎채소, 아마씨 등을 적극 권하고 있습니다. 텔로미어를 줄이는 피해야 할 음식 역시 알려주는데, 대표적으로는 핫도그, 햄 같은 가공육과 당을 추가한 음료를 꼽습니다.

텔로미어 친화적인 간식도 소개되고 있는데요, 집에서 만드는 '견과류바'와 '치아씨드 푸딩'입니다. 당분 함량을 줄인 오메가-3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견과류바는 간식으로, 항산화물질, 칼슘, 섬유질이 풍부한 치아씨드 푸딩은 아침식사용으로 추천됩니다.
우리가 하는 운동은 세포의 청소부들에게 힘을 불어넣어 쓰레기가 덜 쌓이게 하고 텔로미어가 스트레스에 손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책에서는 텔로미어를 건강하게 하는 운동의 유형과 적정량을 자세히 제시하는데, 우리의 상식과는 달리 일주일에 3번, 45분씩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노화를 방지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잠을 충분히 자면 배가 덜 고프고, 감정 기복이 덜하며, 텔로미어 염기쌍도 덜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면에 대해서도 조언하고 있습니다. 텔로미어 보호를 위해서는 적어도 7시간 잘 것을 권하며, 식단과 운동처럼 질 좋은 수면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상의 지침들을 알려줍니다.

유전자와 상관없이 부모의 텔로미어가 아주 짧을 때 아이에게 텔로미어가 전달될 수 있다는 놀라운 연구 결과를 알려주는데요, 임신기의 심각한 스트레스, 흡연, 엽산 같은 영양소 섭취는 자녀의 짧은 텔로미어 길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유년기에 입은 심각한 정신적 외상이 성년기까지 영향을 미치고 그 결과로 텔로미어가 더욱 짧아질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텔로미어가 다음 세대까지 연결되어 있는 것이기에, 책에서는 아이의 건강한 텔로미어를 위해 임신부가 해야 할 자궁 관리와 영양 섭취 등도 상세히 알려주며, 정서적으로 건강한 아이로 양육하기 위한 방법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텔로미어 과학'을 통해 노화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지게 되었고, 아울러 나의 하루하루의 정신적, 신체적 생활습관들이 나의 노화를 빠르게도 느리게도 할 수 있음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노화와 죽음은 삶의 피할 수 없는 측면이지만, 마지막날까지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는 내 선택의 문제임을 깨닫게 되었고, 하루하루 내 삶을 건강하고 젊게 만들기 위한 노력을 기우려 보리라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모두에게 추천하고픈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