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국 유학 100문 100답 - 전문 컨설턴트가 말하는 미국 대학 가기 프로젝트
손재호.김정아 지음 / 책읽는귀족 / 2017년 12월
평점 :

오늘 만나 볼 책은 "미국유학 100문 100답"입니다.
저자들은 미국유학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담고자 하는 마음으로, 지금보다 더 넓고 더 높은 미래를 꿈꾸는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에게 친절하고 믿을만한 가이드가 되어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획한 책이라고 합니다.
중고등학교를 미국에서 보내고 미국대학으로 진학하는 학생들은 물론이거니와,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나와 미국대학을 진학한다거나, 또는 미국대학에서 다른 미국대학으로의 편입 등 다양한 미국유학 케이스별로 어떻게 준비를 하고 또 미국대학 생활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골고루 짚어 주고 있습니다.

책은 총 여섯파트로, '미국 대학 신입학' '장학금 및 재정보조' '미국 대학 편입학' '미국대학 컨설팅' '입학 이후' '패스웨이 및 조건부 입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파트별로 해당주제와 관련된 질문과 그에 부합되는 답안으로 총 100문 100답이 이어지게 됩니다.
예를들어 파트1의 첫번째 질문을 살펴보면,


미국 대학 학제에 관한 질문입니다. 미국 대학의 학제운영은 한국과 비슷한데요, 학사 학위 취득까지는 일반적으로 4년의 시간이 걸리고 보통 2학기로 운영되며, 8학기동안 15학점씩 성공적으로 이수하면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12년제 초중고 과정을 거쳐 미국대학에 지원가능하고 한국학생이 미국 대학에 지원하고자 한다면 영어 실력을 검증하기 위해 TOEFL등의 공인영어 성적제출이 학교에 따라 요구되기도 합니다.
파트3의 38번질문을 살펴보면,



2년제를 거쳐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는 경우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는 많은 미국 학생들도 실제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사립대학교의 학비가 미국 학생들에게도 감당하기 힘들게 비싸기에, 2년 동안은 비용이 저렴한 커뮤니티칼리지에 다니면서 전체비용을 줄이고나서 주립이나 사립대학교 등으로 편입하는 것입니다. 한국 대학이 입학이 어려운 반면 미국 대학의 경우 졸업이 어렵기에 어느대학을 졸업 했는지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책속에는 미국 유학과 관련하여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질문들에 대한 답변들을 이 책을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미국 대학이라는 곳이 자유롭게 더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는 큰 세계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만큼 준비해야 할 것도 많고 그것들이 어렵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 충분히 알게 되었습니다.
막연히 부모의 입장에서 미국 대학에 아이를 보내고 싶다라던지 또 아이의 입장에서 한국보다는 미국에서 공부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으로 그저 동경할 것이 아니라, 제대로 알아보고 준비가 가능한지 또 가고자 한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할 것입니다. 그런것들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이 책을 활용해 보기를 추천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