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속근육 스트레칭 - 3분 스트레칭으로 통증 없는 몸 만들기
윤제필 지음 / 비타북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만나 볼 책은 스타선수들의 스타주치의로 잘 알려진 한방재활의학전문의 윤제필원장의 "기적의 속근육 스트레칭"입니다.

​간단한 반복 동작으로 이뤄진 부위별, 증상별 스트레칭을 통해 틀어진 척추와 나쁜 자세, 무너진 속근육을 되돌리고 또 딱딱하게 뭉친 근육을 풀어 일상을 불편하게 만드는 통증을 잡아 평생 아프지 않은 몸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책입니다.

일상을 들여다보면 나도 모르게 이미 몸에 익숙한 나쁜 자세들이 참 많습니다. 다리를 꼬고 앉고 의자에서도 양반다리를 하거나 기대어 앉아 있을 때도 많습니다. 그런데 다리를 꼬고 앉는 것만으로도 척추가 휘고 다리 길이가 짝짝이가 될 것을 예견할 수 있으며, 의자에서의 양반다리는 골반불균형으로 인해 통증이 상하로 번져갈 것을 예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어려서부터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이 있는 저는 골반과 다리길이가 짝짝이랍니다. 나쁜 자세가 만들어 낸 결과로 인해 

수반된 허리와 골반통증으로 인해 치료도 많이 받았기에, 책속에서 만나는 부위별 스트레칭 하나하나가 다 내게 필요하고 수시로 스트레칭을 해야하는 필요성도 참 와닿습니다.

책은 우선 통증의 원인을 찾아보고 그 통증을 해결할 수 있는 답은 스트레칭임을 설명합니다. 원인을 알아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은 위의 목차에서처럼 '나쁜자세별 통증 잡는 바른 자세 회복 스트레칭''증상별 부위별 통증 해소 스트레칭''근육 밸런스를 잡아 통증을 예방하는 속근육 강화 스트레칭'으로 이어집니다.

요즈음들어 자주 발목을 삐는지라 그와 관련한 통증 해소 스트레칭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체크 증상을 살펴보면 제게 해당되는 내용이 4가지나 됩니다. 그 원인이 단순히 발목이 약해서라고 지나칠일이 아니라 그 원인이 전경골근에 이상이 생겨서임을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됩니다. 경직된전경골근을 풀어 발목을 통증을 효과적으로 없애주기 위한 스트레칭은 '꿇어 앉아 무릎 당기기'입니다. 

무릎을 꿇고 앉아 양손 깍지를 껴고 한쪽 무릎씩 번갈아가며 잡고 허리를 곧게 편 후 무릎을 들면서 체중을 뒤로 이동시켜 정강이 앞면을 20초간 충분히 늘리는 스트레칭입니다.​ 바로 따라해보니 어렵지도 힘들지도 않은 그리고 불관 1분이면 양쪽을 모두 스트레칭 할 수 있는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동작이였습니다. 부위별 증상별로 이렇게 간단한 동작으로 내 몸의 통증을 잡아줄 수 있다니 책의 목차에 있는 케이스별로 다 따라해보게 됩니다.

  
파트3에서는 이미 통증이 있는 부위의 스트레칭을 통해 그 통증을 없애는 것이라면, 파트4에서는 미리 속근육을 강화시켜 통증을 미리 예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골반&다리 속근육 강화 스트레칭'입니다. 골반불균형을 이미 겪고 있는 제게 꼭 필요한 강화운동이기에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좋은 운동으로 소개된 두가지는 '옆으로 누워 다리 들어 올리기'와 '등대고 누워 엉덩이와 다리 들기'입니다. 첫번째 동작은 약해진 중둔근을 강화시켜 척추와 골반, 하체의 안정화를 돕는 동작이며, 두번째 동작은 둔근과 솔괵근은 물론 몸 뒷면의 다양한 근육을 자극하고 힘을 키워주는 동작, 몸통과 하체의 근육을 전반적으로 단련시키고 고관절의 움직임을 유연하게 만들어주는 동작입니다.

일주일에 두세번 운동을 다니며 배우고 따라하던 동작들인데 왜 이런 동작들이 도움이 되는지를 제대로 알게되고 또 바른 동작이 어떤 것인지도 배우게 되니, 더 효과적인 운동이 되리란 기대도 됩니다.   

​몸을 바로 세우기 위한 쉽지만 효과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