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가 알아야 할 미래 직업의 이동 - ICT와 인공지능이 만드는 10년 후 직업 이야기 10대가 알아야 할 미래 이동
박종서.신지나.민준홍 지음, 김영미 도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6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오늘 만나 볼 책은 "10대가 알아야 할 미래의 직업이동"입니다. ICT 전문가인 저자들이 10년 후 직업 세계가 어떻게 변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펴낸 책입니다.

​ICT란 무엇일까요? 사실 386세대이자 아이를 키우기에 바쁜 전업주부인 저로서는 미디어에서 가끔 접한 용어임에도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잘 모르고 지나온 단어입니다.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는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의 합성어로, 정보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합니다.

본문에 따르면, 인공지능과 ICT로 요약되는 기술의 발전으로 2020년까지 현 직업 중 710만 개의 직종이 사라지고 200만 개의 직종이 생겨날 것이라 합니다. 

 

이젠 '영어'만큼이나 코딩을 배워야한다고 난리인데, 급속한 변화의 삶을 살고있는 부모로서 어디서부터 어떻게 지금의 급격한 변화를 이해하고 아이들의 미래를 준비하는데 도움을 줘야하는지 어렵기만 하던 차에 만난 이 책은, 우리아이를 이해하고 변화될 미래를 위해 무엇을 도와줘야할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었습니다. 참 반가운 책이었습니다.

​우선 목차를 살펴보면,

​우선 학교와 학원으로만 정신없이 돌고있는 아이들에게 스스로를 생각해 볼 시간을 만나게 해주고, 이 아이들이 사회로 나아갈 미래의 달라질 모습들을 예측해 주면, 그 달라질 미래의 유망 직업군을 크게 4가지로 분류하여 소개하고, 마지막으로 미래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할지를 조언해 줍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 제일 중요한 건 우리 아이들이 '생각하기'의 힘을 길러야하는 것이라 생각되었습니다. 아무리 이렇게 숨쉴틈 없이 변해가는 미래에 대해 일깨워 준들 스스로 이것을 이해하고 생각할 수 있는 힘이 없다면 한귀로 듣고 한귀로 흘려버리고 말것이고, 이 책이 전달하고자 하는 미래를 위한 준비는 의미를 잃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생각하기'의 힘은 바로 생각하지 않으면 행동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디로 가야 할지 방향도 정할 수 없고, 행동의 방향이 정해지지 않으면 우리는 넘쳐나는 삶의 에너지를 헛되이 낭비하고 말것입니다.


또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경험입니다.

 

한두시간 본 적성검사로 넌 문과야 이과야 정한다던지, 잘하는 과목에 따라 적성을 결정하는 우를 범해서는 대학까지 가서 또는 길을 가보고 나서 후회하고 다시 돌아서야만 할 수 있습니다. 제목처럼 경험이 적성을 만들고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간접경험이 아닌 직접경험으로, 그렇다더라 하는 소문이나 남들의 판단이 아닌 스스로의 판단으로 자신의 적성을 찾고 진로를 정해야 후회할 확률이 줄겠지요...

생각하고 경험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만, 이후 책에서 설명하는 미래의 모습도 그려볼 수 있고, 유망하다고 전망되는 직업군들에 대해서도 진지한 고민이 가능해 질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책에서 전망하는 미래의 모습은 지금과 너무나 다르지만, 우리 아이들에게는 현재를 위한 교육만 시키고 있다는 생각을 책을 읽는 내내 해보았습니다.


"21세기의 문맹은 읽고 쓰지 못하는 사람이 아니라, 배우지 못하고, 배운 것을 잊어버릴 줄 모르고, 또다시 배우려 하지 않는 사람들이다"라고 한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의 말이 참 와닿는 책입니다. 

이제 우리 아이들에게는 미래를 대비한 새로운 역량을 보유하도록 식견을 넓혀주고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것이 부모인 저의 역할임을 강하게 자각해봅니다.

그 역할을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책을 만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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