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삽질하지 마라! - 교육학자와 심리학자가 처방한 WPI 성격 유형 공부법 푸른들녘 교육폴더 1
이은주.황상민 지음 / 푸른들녘 / 2016년 11월
평점 :
품절


​오늘 만나 볼 책은 "공부, 삽질하지마라!" 입니다.

책을 다 읽고 나면 이 책의 제목으로 이 센 제목이 너무 잘 어울린다는 것을 공감하게 됩니다. 

이 책은 '교육학자와 심리학자가 처방한 WPI 성격 유형 공부법'이라는 부제처럼, 개개인의 '성격 유형'을 파악하여 거기에 맞는 공부 방법까지 제시하는 교육서의 일종입니다.


우선 WPI(Whang's Personality Inventory) 지수란 무엇일까요? 이것은 대중에게도 익숙한 황상민 박사가 10여년에 걸쳐 개발한, 한국인들이 신념과 통념 사이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연구한 '한국인의 성격 및 라이프스타일 진단 도구'입니다.

​  


이 WPI 지수에 따르며 성격유형에 따라 '리얼리스트''로맨티스트''휴머니스트''아이디얼리스트''에이전트'의 다섯가지 유형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어떤 성향을 가장 많이 드러내는지 정확하게 파악을 함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공부방법이 달라져야한다는 것입니다.

​황상민 박사는 역시 심리학박사이자 부인인 이은주 박사와 함께 그들의 네 아이에게 이 지수를 적용시켜 보고 이를 통해 각기 다른 아이들의 성격 유형을 파악하였으며, 그에따라 공부방법은 물론이고 행동양식이나 정서적감정등에 대한 대응방법도 달라야함을 몸소 체험하였습니다.

저자의 경험처럼 아이의 성격유형을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엄마의 맘으로 쏟아내는 요구나 지적들은 아이들에 따라서는 아무런 효과도 없을뿐만 아니라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오게 되고, 엄마는 엄마대로 문제점이 개선되지 않는 아이로 인해 상처만 입을 뿐입니다.

재테크의 시작이 자신의 재산상태를 알아야하는것이 제일 우선이듯이, 공부법을 찾고 공부계획을 세우기에 앞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바로 우리 아이들의 현재상태를 아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WPI 지수에 따른 다섯가지 성격유형을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상징캐릭터, 기본욕구, 강점 및 약점 그리고 주요특징으로 나누어 각각의 성격 유형을 설명해 놓았습니다.
 

 


이 성격유형은 아이들의 성격도 파악할 수 있지만 부모나 교사 역시 어떤 유형인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성격 유형별 특징을 들여다보면 내 성격 유형이 이거다 하고 딱 한가지로 규정지어지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유형별 특징들 중 한두가지는 내게 속하는것 같고 또 나머지는 아닌것 같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자는 전문적인 WPI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하고 있나봅니다.

 

아이와 부모에 대한 성격유형의 파악을 마치고 나면, 성격 유형별로 그 특징과 문제시 어떻게 극복해야하는지 그리고 부모에게는 '엄마의 정리노트'라는 제목으로 공부할 때 나타나는 행동특징/공부할 때 드러나는 정서적특징/교과내용 관리/ 시간관리 & 생활관리/ 마음관리/ 주변환경관리/ 부모의 협조사항/ 시험잘보는 꿀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그 유형의 유명한 인물들을 소개하는데요, 리얼리스트 선배 '맹자', 로맨티스트 선배 '윤동주', 휴머니스트 선배 '영조', 아이디얼리스트 선배 '스티브잡스', 에이전트 선배 '다산 정약용'입니다.

그동안 성격유형을 파악하는 지수들이 많았는데요, 이렇게 한국인을 연구하여 만들어진 지수는 처음입니다. 그래서인지 각각의 유형들이 제시하는 행동양식이나 정서적인 특징들이 잘 와닿기도 하고, 또 이런 유형에 어떻게 대응해야 한다는 솔루션들도 훨씬 받아들이기 수월하다고 느껴집니다.

엄마가 아는 지식으로 무조건적으로 아이를 밀어부치기만 해서는 그야말로 책 제목처럼 삽질만 하다 끝날 수 있기에, 다시금 아이의 현재 상태를 이해하는데서부터 출발하려고 합니다.

결심이 흔들릴때마다 자주 들여다봐야 할 책이 아닌가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