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운영 & 마케팅 무작정 따라하기 무작정 따라하기 컴퓨터
김가영 지음 / 길벗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오늘 만나 볼 책은 길벗의 유명한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 중 "블로그 운영&마케팅"입니다.

이 책을 만나고 제 블로그의 역사를 잠시 살펴보았더니, 무려 2006년 3월에 개설을 해놓고는 2011년에 와서야 드문드문 글을 올리다가 2012년부터 서평 위주로 본격적인 글쓰기 시작하였더군요.

또 근래들어서는 아이 학년이 높아지면서 교육과 관련된 글이나 또 요리와 관련된 레시피들을 공유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운영해 온 역사에 비하면 참 발전없이 단순하기 그지 없게 블로그를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또 스마트에디터3.0 베타버젼으로 글쓰기를 할 수 있음에도 한두번 사용해보고는 또다시 익숙한 예전 버젼으로 여전히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런 제게 이 책은 제 블로그 운영에 새로운 동기부여를 해주었습니다.물론 블로그 개설이나 설정들을 어느정도 알고 있었지만 좀 더 디테일한 블로그 운영방법이라던지 더 나아가 마케팅적 활용까지 블로그를 제대로 운영해 볼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책이었습니다.

목차를 살펴보면, 처음 블로그를 개설하고자하는분부터 이미 개설중이나 저처럼 변화없이 단순하게 운영중이신 분 나아가 마케팅적으로 활용하고자하는 분들까지 자신의 목적에 따라 해당내용을 찾아볼 수 있게 아주 자세히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하기' 편에서는 블로그의 정의부터 블로그 개설, 블로그 꾸미기, 메뉴관리, 방문자

유입 및 오래 머물게 하는 포스팅 방법등이 소개되고 있으며, '블로그 마케팅 활용하기' 편에서는

블로그 이웃늘리기, 방문자수 관리하기, 검색이 잘되는 포스팅 방법, 모바일 블로그 및 포스트로 컨텐츠 알리는 방법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블로그 운영편 중 여섯째마당 '방문자를 오래 머물게하는 블로그 포스팅하기'편이 현재 제게 가장 관심있는 부분이었는데요 새로운 스마트에디터 버젼으로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어 이해도 쉽고 모든 것이 실제 화면으로 설명이 되어져 있어 따라하기도 쉬웠습니다.

 

여러분야의 리뷰 포스팅시 글감을 첨부하여 주제별 리뷰에도 노출될 수 있도록 포스팅을 한다던지, 구분선 기능을 활용하여 포스팅의 가독성을 높여 줄 수 있습니다.

 

 

코드삽입은 예전 글쓰기 버젼에는 없던 기능으로 포로그래머들에게 익숙한 기능이지만 일반인들도 간단히 배워 블로그를 다양한 형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태그도 10개까지 등록할 수 있어서 공통관심사를 표현할 때 사용할 수 있답니다.


생각보다 정말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고 활용하기에 따라 내 블로그의 꾸밈이 많이 달라질 수 있음을 배우면서, 앞으로는 좀 더 부지런하고 과감하게 스마트에디터 기능들을 써봐야겠습니다.

부록으로 블로거 인터뷰를 통해 블로그 운영 노하우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그 중 하나인 외식업체 스미스미트 블로그입니다. 블로그 운영 계기, 운영시 어려웠던 점, 블로그 운영의 장점과 운영시 주의사항 또는 노하우를 블로거가 직접 인터뷰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들은 정말 다양하겠으나, 내 블로그를 나 뿐만 아니라 방문자들까지 모두 만족스럽게 읽고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 사전 같은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