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3
김창회 지음, 강윤정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손영운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이즈만북스의 '닮고 싶은 창의융합 인재' 시리즈 그 세번째 "셰익스피어"입니다.

최근 우리나라 교육의 화두는 "창의융합 인재"인데요, 그 의미가 다소 추상적이어서 과연 누가 창의융합 인재이고 또 그 능력을 갖추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모호한 게 사실입니다. 이것에 대한 방향을 명쾌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고자 기획된 시리즈로 초등고학년이 그 대상입니다만,

어른인 제가 읽기에도 그동안의 일생의 연대순으로 구성된 위인전과는 달라 재미있었습니다. 바로 창의융합적 특성과 핵심 키워드에 따라 주제별로 인물의 일대기를 재구성 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셰익스피어는 어떤 인물이기에 창의융합 인재로 선정된 것일까요? 막연히 유명한 극작가였고 셰익스피어라는 인물보다는 그의 작품들에만 초점을 맞춰 왔기에 사실 그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는데요, 이 책을 엮어낸 저자 역시도 그의 생애에 대해 알려진 것이 많지 않아서 글을 쓰면서 애를 먹었다고 하네요. 그럼 어린 셰익스피어가 어떤 꿈을 꾸며 위대한 작가의 길을 걷게 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목차를 통해 그가 왜 창의융합 인재인지를 설명하는 6가지 특성과 키워드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1. 인문학적 상상력을 키워준 독서의 힘 - 자연과 인간의 탐구자

2. 아무도 모르는 가치를 발견하는 눈 - 자신만의 문학 세계를 창조하다.

3. 다양한 지식을 융합한 예술성 - 르네상스맨

4. 새로운 지식을 창조한 노력 - 지구라는 무대에서

5. 인간을 이해하는 태도 - 비극의 연금술사 셰익스피어

6. 경험과 관찰을 결합시킨 창의력 - 세상의 모습을 그려 낸 위대한 작가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바로 독서의 힘입니다. 예나 지금이나 인재들의 밑바탕에는 항상 독서가 자리잡고 있음을 또 확인하게 됩니다.

각 특성과 키워드별 본문 시작에 앞서,

'한국사.세계사와 함께 보는 셰익스피어 일생'을 통해서는 그의 일생과 주요활동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 본격적으로 알려지지않은 새로운 에피소드와 함께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세익스피어가 화자가 되어 우리아이들에게 들려주고자 하는 창의융합 인재가 되기 위한 요소들을 정리해주고 있습니다.

'인문학적 상상력' '바른인성' '새로운 지식' '다양한 지식의 융합' '창의력' '새로운 가치'

미래를 준비하는 요즈음의 청소년들에게 필요로하는 이 요소들을 이미 셰익스피어가 지니고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기도 하고, 아울러 왜 셰익스피어가 창의융합 인재로 기획되었는지도 확실히 알게 됩니다.


제게 인상적이었던 본문은 '제2장 아무도 모르는 가치를 발견하는 눈 - 자신만의 문학 세계를 창조하다.'였습니다.

 

 

아버지를 도와 가죽을 다듬고 손질하는 일을 하는 청년 셰익스피어는 학교에서 공부하던 시절이 그립기도 했지만 새로운 일을 경험하는 것으로 위안 삼아 열심히 그 일을 배웠습니다. 또 좁은 가게 안에서 세상을 구경하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맣은 이야기를 들었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또 셰익스피어가 집안일을 돕던 몇 해 동안 재판 문제로 골머리를 앓던 아버지 때문에 자연스럽게 변호인과 재판관이 사용하는 용어와 복잡한 법률 용어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셰익스피어는 새로운 세상을 배우는 기쁨과 궁금한 것은 꼭 알아내려는 호기심에 그치지 않고 알아낸 것을 통합하고 변화를 주면서 새로운 작품을 창조할 수 있었습니다.

'베니스의 상인'에서 얼마나 법률 지식이 풍부하며 법정 상황을 잘 알고 있는지를, '로미오와 줄리엣'의 끝부분에서 나오는 독약 사용법에 대한 지식들, '한여름밤의 꿈'에 나오는 요정이나 마법 세계에 대한 세밀한 묘사 등은 그냥 책을 읽거나 배워서 인용한 수준을 넘고 있습니다. 존재하는 지식을 상황에 맞게 고치거나 다른 분야에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이 작품 곳곳에서 발휘되고 있습니다.


본문이 끝나고 나면,

 

'셰익스피어에 대한 이모저모'를 통해 햄릿형 인물 vs. 돈키호테형 인물의 비교나 셰익스피어가 남긴 명언들도 만나볼 수 있고, 또 사람들이 말하는 셰익스피어에 대해서도 들어보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책을 읽어나가며 셰익스피어는 어떠한 환경에서도 참 긍정적이고, 무엇이든 배우려하고, 또 배운것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바꿔나가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인물로 제게 다가왔습니다. 그야말로 오늘날 그리고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인재상이며, 우리 아이의 롤모델로 꼭 추천해주고 싶은 인물입니다. 아이에게도 좋은 영향으로 다가갈거라는 믿음으로 추천하려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