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고민 50문 50답 - 초등 5학년~중학생 학부모를 위한
서상훈 지음 / 경향BP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만나 볼 책은 "공부고민 50문 50답"으로 초등5학년부터 중학생 학부모를 그 대상으로 하고 있는 책입니다.

오늘날의 교육현장은 '19세기 교육시스템(학교)으로 20세기 교수자들(교사)이 21세기의 학습자들(학생)을 가르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살아나가야 할 미래를 위해서는 창의적 사고력과 새로운 가치창출 능력이 중요하기에, 3세기의 특성이 공존하는 이러한 혼란속에서도 결국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자기주도학습 능력'이라는 결론하에 저자는 학부모들의 궁금증을 Q&A 형식으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1호 독서학습평론가인 저자는 교육현장에서 자기주도학습의 변천과정을 체험하면서 깨달은 지식과 정보 그리고 노하우를 담아 정신관리, 학습관리, 환경관리, 건강관리, 집중력, 이해력 암기력 등 자기주도학습 요소들에 대해 학부모들이 가질만한 궁금증에 대한 개선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목차를 살펴보면,

총 6장에 걸쳐 50가지의 질의응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습법에 대한 오해와 진실, 학습이론편, 학습방법편, 성공사례편, 독서편, 학습습관편으로 구성된 각 장에서 궁금하거나 필요한 부분의 질문만을 골라 그 답을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본문을 들여다보겠습니다.

 

 

가장 처음으로 알아야 할 개념은 바로 '자기주도학습'의 정확한 정의가 아닐까 합니다. 사실 '자기주도학습'이라는 단어는 이제 일상어가 되어 있고 우리아이들을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겠지만, 정작 그 정의는 제대로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은 단순한 독학의 개념이 아닙니다. 독학이란 아무 생각없이 혼자 공부하는 것이고, 자기주도학습이란 생각하면서 공부하고 필요할 때는 멘토나 코치의 도움을 적절하게 받는 것입니다. 즉 독학은 아무 전략없이 공부하는 것이고 자기주도학습은 전략을 바탕으로 공부하는 것입니다.

계획(Plan), 실행(Do), 평가(See)의 핵심키워드 3가지가 바로 자기주도학습으로 공부와 관련해 계획을 세우고, 계획대로 실행한 후, 평가를 하는 것입니다.

자기주도 학습은 14가지 요소로 그 뼈대를 구성하고 있는데요, '성실성, 성숙성, 풍요의 심리, 자신감, 노려그 인내 끈기'의 성품 7가지 요소와 '정신관리, 학습관리, 환경관리, 건강관리, 집중력, 이해려그 암기력'의 역량 7가지가 그것입니다.

​그밖에도 목차를 보면,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하면 잘된다고 하는데 정말 그런가요?'

'시간 관리가 잘 안되는데 어떻게하면 좋을까요?'

'예습과 선행학습의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어떤 책은 읽고나서 전혀 남는것이 없는데 책마다 독서방법이 다를까요?'

'좋은 공부습관을 형성하는데 부모는 어떤 역할을 해야하나요?'

등등 개인적으로 요즈음 고민하고 있는 것들에 대한 해결책들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제 중학생이 된 아이를 키우면서, 초등학생때와는 달라진 환경과 함께 달라진 궁금함에 의견을 구하고 싶을때면, 펼쳐보고 그 답을 찾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이 책 안의 질문과 답이 절대적인 궁금증이나 해결책은 아니겠으나, 막연하게 결론을 내리기 보다는 현장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제시하는 저자의 해결책들이 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