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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위의 수학자 - 보통 사람들에게 수학을! 복잡한 세상을 푸는 수학적 사고법 ㅣ 보통사람들을 위한 수학 시리즈
릴리언 R. 리버 지음, 휴 그레이 리버 그림, 김소정 옮김 / 궁리 / 2016년 8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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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만나 볼 책은 "길위의 수학자 : 보통 사람들에게 수학을! 복잡한 세상을 푸는 수학적 사고법"입니다. 이 책은 지금으로부터 약 75년전인 1942년에 출간 된 책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도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전 세대의 독자들에게 꾸준히 읽히고 있는 수학분야의 고전 필독서라고 합니다.
나름 수학을 좋아하던 학창시절을 보냈음에도 사실 저는 처음 만나 본 책이었는데요, 아인슈타인이 감탄한 수학책이자 저자 릴리언 리버가 이 상의 모든 보통사람들-저자는 '보통씨'라고 부르는-을 위해 쓴 책이라고 하니 읽기 시작부터 그 기대가 무척이나 컸습니다.
또 저자는 인터뷰를 통해 이 책에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는데요,
'수학은 우리에게 조급하지 말것을, 선입견을 갖지 말것을, 가볍게 생각하지 말 것을 요구합니다. 수학은 깊이 생각하는 기회를 주고 깊이 생각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도구입니다. 계산결과로 풀어내는 답이 아니라 이리저리 궁리하면서 생각하는 과정이 의미가 있는 사고능력 향상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함부로 말하기 전에, 행동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데 수학만큼 좋은 친구도 없을 것입니다.'
저자가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배워내길 바라는 점이기도 하거니와 저 역시 우리 아이가 수학이라는 과목을 통해 배웠으면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단순히 점수를 얻기 위한 과목이 아닌, 평생을 살아가면서 현명하고 바르게 판단하고 행동하는데 그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 수학을 접하길 바라는 맘에 저자의 인터뷰 내용만으로도 이 책은 이미 제게 집중력을 갖게 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책인지 그 목차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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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글에서 만나는 '시'처럼 느껴지는 본문과 심플하고 유머러스한 삽화는 이 책의 구성을 미리 알려주고 있습니다. 2부 20장으로 구성된 책은 들어가는 글에서와 같은 구성으로 어렵게만 느껴지는 수학내용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간단하고 재미있게 그렇지만 그 깊이만은 묵직하게 펼쳐집니다.
1부 1장의 '5천만 명은 틀릴 수 없다'를 통해 이 책을 경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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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단한 문제를 냅니다. 책장을 넘기기 전에 신중하게 생각하고 선택하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를 보자마자 저 역시도 1번 직장을 선택했는데요, 다음장을 넘어가 보니 아차 싶은것이 좀 더 신중하게 계산을 해봐야 했구나 싶습니다. 이에 대해 저자는 사람들이 실수하는 이유를 바로 '너무 빨리 성급하게 결론을 내리기 때문이야'라고 이야기합니다. 수학을 통해 배워야하는 가장 기본적인 자세가 아닌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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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중간 쉴 수 있는 여유를 주는 삽화와 함께 저자는 천천히 수학과 관련하여 알려주고 싶은 내용들을 간단한 문제를 던진 후 그 해답을 찾는 과정을 통해 정리해 주고 있습니다.
1부 10장의 내용들을 위와 같은 형식으로 풀어내고 나면, 저자는 보통씨들에게 알려주고 싶었던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며 1부를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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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없이 생각하려는 사람은 대책없는 아이와 같다.''어른의 도움 없이 무엇이든지 직접 해야하는 실용적인 사람은 그냥 바보일 수도 있어' 등 총 11가지의 이야기는, 각장의 단순한 문제에서 시작하였지만 수학이 단순히 수와 관련된 한정된 학문이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판단능력과 행동양식을 배울 수 있음을 다시한번 깨닫게 합니다.
1부에서 다룬 수학의 모든 분과학문은 1642년부터 1727년까지 살았던 뉴턴시대에 모두 발견된 것입니다. 2부에서 저자는 그 이후 현대수학을 소개하며 보통씨들이 인생을 보는 훨씬 영리하고 보편적인 세계관을 갖게 될거라고 이야기하며 1부와 유사한 방식으로 풀어나갑니다.
마지막으로 '명심할 것'을 통해 저자는 정말로 이 책을 통해서 당부하고 싶었던 이야기로 책을 마무리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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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명심할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한줄 한줄 읽다보면 이것이 수학책이 맞는지? 그동안 내가 알아왔던 수학은 무엇인지? 우리가 수학을 통해 알아야만 했던 것은 이런 것이었음을 뒤늦게 깨닫게 됩니다. 그의 마지막 말처럼 이 책은 다시한번 아니 여러번 곱씹어 읽어 볼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마치 한편의 시를 읽는듯한 여유로움 속에서 그동안 수학이라는 학문이 가지고 있는 진정한 가치를 배울 수 있는 책이었으면, 아이에게 꼭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