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공부의 기초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피터 N. 스턴스 지음, 최재인 옮김 / 삼천리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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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살펴 볼 책은 "세계사 공부의 기초"입니다. 제목이나 부제 '역사가처럼 생각하기'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 이 책은 세계사 공부를 어떻게 할 것인가? 세계사를 어떻게 바라보고 해석할 것인가? 등을 기존의 서양문명을 기초로 한 '국가와 문명'이라는 기본 프레임에서 벗어나는데서 시작합니다.

저자 피터 스턴스 교수는 21세기를 살아가는 세계시민의 기초체력이 올바른 세계사 공부에서 나오며, 세계사 공부의 기초는 온갖 역사적 사실을 암기하는 것보다 '역사가 처럼 생각하기'를 통해 사실(FACT)을 비판적으로 인식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라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는 역사뿐만 아니라 다른 학문, 나아가 살아가는 모든 일상에서 그래야 할것입니다. 몇년전부터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져오던 빅히스토리(BIG HISTORY)도 이런 맥락의 하나로 국가주의나 서양중심주의에 갇혀 있던 정통 역사학에서 탈피하려는 시도입니다. 이런 시도는 비단 역사학뿐만 아니라 과학이나 인문학에서도 일어나고 있으며 '융합''통섭''결합'등의 용어로도 대변되고 있는거 같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세상의 중심이 되어 살아나가야할 앞으로는 모든면에서 더더욱 필요한 자질이자 능력이기에 이 책을 통해 단순히 역사 뿐만아니라 사실을 제대로 인식하고 비판하여 자신의 생각을 가질 수 있는 훈련이 더불어 되기를 바래봅니다.


이 책은 세계사 공부의 기초가 될 방법론과 주제, 쟁점을 포괄하고 있는데요, 그 목차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저자는 우리가 그동안 학교에서 배워왔던 국가와 문명을 중심으로 사건을 암기하는 식의 세계사 공부를 탈피하고자 '시간과 공간'을 어떻게 볼 것인지로 큰 뼈대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자는 '선사시대-고대-중세-현대'라는 익숙한 시대구분법 대신 '고전시대-고전시대후기-근대초기-장기19세기-현대'라는 구분법으로, 시간적으로 멀고 가까운 것을 기준으로 적당히 끼워맞추는 전통적인 방법 대신 시대의 특징이나 주제와 연관지으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또 연도표기와 관련해서는 특정 종교의 연호를 사용하는 것이 모순이라 생각하여, 가령 BC와 AD 대신 BCE(BEFORE THE COMMON ERA)와 CE(COMMON ERA)를 사용하는데요, 이는 특정 민족이나 특정 문화 중심적인 것에서 벗어나려는 시도입니다.


이 책은 앞서 설명한것 처럼 세계사 책이 아니라 세계사를 공부하기 위한 기초를 준비하는 책입니다. 조금 지루하거나 어려울 수도 있지만, 분명 새로운 시각을 가지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책이며, 1장에서 저자가 가략하게 짚어주고 있는 세계사 선택기준을 읽고 시작한다면, 2장부터는 저자의 시선으로 조금 더 이해하며 읽어 나갈 수 있습니다.

 

그 원칙은 첫째, 그 어떤 세계사 학자도 세기별로 서술해야만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둘째, 어느 세계사 학자도 정의할 수 있는 모든 지역이나 모든 국가를 탐구하는 척하지 않는다.

셋째, 어느 세계사 학자도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역사적 주제를 세게사의 화폭 펼쳐야 위에 펼쳐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입니다.

과거의 사실만을 모으는데 집중하는 그동안의 역사학적인 입장에서 무엇을 취하고 생략할지에 대한 기준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는 저자의 생각이 담긴 원칙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원칙으로 인하여 지금도 진행중인 현대사에 대한 저자의 생각이 궁금했는데요, 그만의 방법으로 구분지어놓은 시간구분법에 대한 3장의 설명중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현재 살아가고 있는 현대는 잠재적 시대이자 여전히 진행되고 있는 시대이기에 과거와는 다른 이슈를 안고 있습니다. 어떻게 진행되어 어떻게 끝날지 알 수 없기 때문이겠죠. 따라서 다양한 선택들 앞에서 어떤 이슈들이 놓여 있는지 알아내고, 장기 19세기의 주제들 중 그 힘이 줄어드는 것을 찾아보며, 동시에 권력관계와 상호작용 패턴의 변화들을 포함한 새 주제들을 규정해야한다 합니다.


최근 몇년간 제가 학창시절에 배웠던 모든 학문들이 스스로 반성을 하고 변화를 시도하며 같은 주제를 놓고 학문간에 융합하고 재해석 하는 움직임이 분주합니다. 글로벌 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는 구태의연하게 지식을 쌓기만 하던 기성세대의 시대와는 다르기에, 더더욱이 새로운 시각으로 새로운 시대를 맞이할 준비가 절실합니다. 그런 맥락에서 만나게 된 책이었기에 그리고 변하지 않을것만 같았던 서구중심의 세계사 중심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를 알게 되었기에 그 의미가 깊게 와닿았으며, 아울러 아이에게 꼭 권해서 읽어보게 하고 싶은 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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