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세 살, 불안해도 괜찮아 사춘기 어린이를 위한 심리 포토 에세이
장희정.송은하 지음, 김예슬 그림, 정주연 사진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의 심리나 청소년의 심리에 대한 책들은 많이 나와 있지만, 정작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옮겨 가는 혼란스러운 첫단계에 대한 책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어렵게 만나본 책들도 대부분은 아이의 시선으로서가 아니라 어른의 시선에서 이런거니까 이렇게 행동하는거다라고 단정짓고 있구요.


그런 답답함에 대한 답을 조금이나마 해 줄 수 있는 책을 오늘 만나봅니다. "열세살, 불안해도 괜찮아" 입니다.


이 책은 열세살 아이의 시각에서 가질 수 있는 여러형태의 불안들, 예를들면 성적에 대한 고민, 친구와의 관계에 대한 고민, 외모에 대한 고민 등등 고민의 케이스 별로 아이들이 어떤 불안한 맘을 가지고 있는지 사진을 곁들여 일상속에 자연스레 녹아있는 불안함을 에세이 형태로 보여줍니다.

그리고 각각의 불안에 대해 아동심리전문가인 작가들이 불안의 긍정적인 면을 짚어주고, 그리고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에 대한 조언의 코너를 통해 멘토링을 해줍니다.


우선 목차를 통해 이 책이 담고 있는 아이들의 불안의 내용을 간략이 살펴보겠습니다.


학년이 시작되는 3월을 시작으로 학년이 끝나는 1월까지 월별 계절별로 나눠 아이들의 불안 이유들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이 불안해 하는 대부분의 내용들이 담겨 있는것 같습니다.


그럼 3월 '두려움과 설렘사이'를 통해 책의 구성과 그 내용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그에 앞서 작가의 말을 통해 아이들에게 불안을 단순히 피하기만 할것이 아니라 어떻게 인식해야 하는 대상인지 짚고 넘어가 보겠습니다.

'안타깝게도 불안이라는 녀석은 피하려고 하면 할수록 자기 몸을 점점 크게 부풀리고 찰싹 달라 붙어서 

감당하기 힘들어져. 하지만 막상 꺼내 놓고 마주하면 그렇게 무섭기만 한 녀석은 아니야.

불안은 네가 성장하고 있다는 명백한 신호이자 증거인 거야.

불안해도 괜찮아!

불안한 건 당연해!

지금 너는 불안과 함께, 불안을 딛고 하루하루 더 크게 자라나고 있으니까'

아이들을 앞에 앉혀 놓고 상담을 해주는 작가의 모습이 상상이 됩니다.


각 불안의 형태별로 우선 아이의 시선에서 쓰여진 에세이가 나옵니다. 사진과 함께 말이죠.

 

새학기를 맞이하여 단짝 친구와 반이 갈라지고, 자신은 아직 낯선환경에 아이들과 서먹하기만 한데 옆반이 된 단짝 친구는 벌써 새 친구들과 생활을 시작해 외로워하면 불안해 하는 한 아이의 에세이를 볼 수 있습니다. 새학기면 의례 일어날 수 있는 이런 일들이 아이들에게는 새로운 불안이 되어 찾아옵니다.


아이가 느끼고 있는 불안에 대한 에세이를 다 읽고 나면,

 

작가들의 멘토링이 시작됩니다. 아이들을 바로 앞에 앉혀 놓고 말을 건네는 듯한 어체로 말입니다. 

첫장의 멘토링은 불안이 무엇인지를 알아가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두려움과 불안의 차이가 무엇인지, 새학기 불안이란 어떤 것이며 어떻게 그 불안을 줄여 갈지에 대한 대안도 제시합니다. 또 불안이라는 것이 부정적이기만 한것이 아니라 꼭 필요한 요소라는 것도 덧붙이고 있습니다.


어른인 저 역시도 작가의 멘토링을 통해서 내가 느끼는 불안들이 나쁘기만 한것이 아니라는 사실에 위안을 얻게 되는데요, 가뜩이나 불안정한 아이들에게는 훨씬 더 큰 위안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렇게 차분히 어떤 불안들을 아이들이 느끼는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읽다보니 이 책은 아이들이 

직접 읽었을때 훨씬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래아이들의 독백을 들으면 나도 그런 불안이 있음에 나만 그런것이 아니라는 위안을 받고, 또 멘토링을 통해 긍정적인 시각으로 불안을 바라보고 헤쳐나갈 방법에 대해서도 답을 얻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나이의 내 아이 역시 이러한 불안을 느끼고 그때 그런 반응을 보였던거구나 싶은것이 조금은 미안해지고, 앞으로는 아이와 함께 책을 공유하며 불안에 맞설 수 있는 용기를 북돋아 줄 수 있을거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