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창의서술형 수학 문제집 중3-2 (2018년용) 중등 스토리텔링 수학 (2018년)
최용준 외 지음 / 천재교육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오늘 살펴볼 책은 천재교육에서 출간된 "스토리텔링 창의 서술형 수학문제집" 중학교 3학년 2학기 책입니다.

서술형 문제풀기가 중요하게 대두된 이후 중학교 1학년 1학기 교재부터 아이가 꾸준히 풀어오고 있는 교재입니다.

개념서 공부 후 심화학습 전, 학습한 개념을 복습하고 유형별 그리고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는 서술형 문제를 푸는 단계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교재가 그리 두껍지 않으면서 꼼꼼히 복습을 할 수 있어서 그리고 내용 중간중간 만화로 지루함을 풀어 주어서인지 아이가 어렵지 않게 재미있게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럼 교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학교 3학년 2학기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중 첫번째 장인 대푯값과 산포도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는 만화를 통해 간략하게 개념을 복습하는 확인과정과 스토리텔링으로 문제해결 전략을 익히는 방법익힘 과정입니다. 개념서를 통해 배운 개념들을 간략하게 다시 정리해 주고, 중요 개념들은 빈칸 넣기를 통해 다시한번 복습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 그 중요한 개념들이 문제해결에서 어떻게 쓰이는지를 일차원적인 방법으로 우선 풀어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과정을 지나면,


유형별로 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본내용을 짚어가며 풀어보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렇게 문제푸는 방법을 모두 점검한 후에 본격적인 서술형 문제로 들어가게 되는데요,


첫번째는 제목 그대로 기본 서술형 문제입니다. 단순한 서술형 문제이지만, 유형별로 풀었던 문제들을 서술형 속에 감춰놓고 유형별로 풀었던 방법을 찾아내 풀어보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이 지나면 창의 서술형 문제들로 복잡하게 꼬아놓은 서술형 문제들을 접하게 됩니다. 난이도를 높인 문제이지만 만화컷 등을 통해 무엇을 고려해야하는지 힌트를 짚어주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각 챕터별로 동일한 과정으로 학습을 마치고 나면, 마지막으로 워크북 부록을 만나게 됩니다.

중요한 문제들을 다시한번 복습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저희 아이의 경우엔 책을 모두 공부한 후에 다시한번 전체적인 복습용으로 워크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워크북을 통해 앞서 배운 내용들 중 시간이 지나면서 잊어 버렸던 내용들을 다시한번 체크해 본다던지,

앞서 푸는데 어려움을 겪었던 문제들을 복습을 통해 풀어내면서 자신감을 찾는 용으로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두에서도 언급했지만, 이 교재의 경우에는 개념서를 공부하고 심화 학습에 들어가기에 앞서 복습과 유형별 점검을 하기 좋은 교재라고 생각되어지고. 양이 그리 많지 않아 부담이 적으며, 만화컷을 통한 개념 복습이나 힌트 제공등으로 인해 지루하지 않게 끝마칠 수 있는 교재라고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