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의 마음속 기록, 난중일기 처음 만나는 고전
이진이 지음, 이광익 그림, 한명기 감수 / 책과함께어린이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이순신의 난중일기의 원문을 살려 구성한 어린이 고전책 "이순신의 마음속 기록 난중일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임진왜란과 거북선 그리고 이순신장군...보통은 이정도까지만 어린이들의 위인전이나 고전책이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책은 이순신 장군이 직접 작성한 난중일기의 원문 일부를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가져다 보여주면서 이순신 장군의 인간적인 면모와 전쟁중의 민중의 삶까지도 함께 알아 나가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저자는 '작가의 말'을 통해 오늘날 난중일기를 읽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아이들에게 들려줍니다. 사실 난중일기의 원문 부분을 제외하면 책 전체가 아이에게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한 문체로 친근하게 쓰여져 있습니다. 난중일기에는 그저 승승장구한 장군으로 알려져 있는 이순신 장군이 전쟁을 준비하면서부터 치뤄나가는 7년간의 모습이 담겨져 있습니다. 때론 고뇌하고 때론 좌절하고 그렇지만 그럼에도 백성을 위해 나라를 구하고자 치열하게 살아나간 인간적인 모습을 일기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또 '들어가는 말'을 통해서 임진왜란를 전후한 역사적인 배경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조선의 역사는 임진왜란를 기준으로 전후가 완전히 다른 모습을 가지게 됩니다. 임진왜란이 왜 큰 의미를 지니는지, 변방에 전혀 알려지지 않았던 이순신 장군이 어떻게 임진왜란의 중심에 서게 되는지를, 그리고 그의 활약이 어떠했는지 등등의 자세한 역사적 설명을 이해하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난중일기를 만나게 된다면, 일기의 내용을 더 쉽고 깊게 접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본문 구성을 살펴 보겠습니다.


일기의 순서대로 책도 구성이 되어있는데요, 우선 그 일기가 쓰여진 시기의 상황을 먼저 설명해 줍니다. 설명 끝에는 이순신장군의 관점으로 어떤 마음이었을지를 얘기해준 후 그에 해당하는 난중일기의 원문을 실어줍니다. 일기가 끝나면 일기에 내용에 대한 설명을 곁들여 주고 자연스럽게 다음 일기에서 어떤 내용을 봐야할지, 어떤 느낌으로 읽어야 할지를 설명해 줍니다.

임진년 2월25일 일기에 앞서 언제 쳐들어 올지 모르는 왜군을 두고 전쟁준비는 커녕 기본적인 군대관리도 안되는 상황을 설명해 주고 장군이 얼마나 답답했을지 일기를 통해 확인해 보자고 자연스럽게 일기를 어떻게 바라봐야할지를 알려줍니다.


책을 읽어나가다 보니,

 


'점치는 이순신'을 만나게 됩니다.

이순신 장군이 점을 치셨다니...처음 알게된 사실이기도 하고 참 흥미롭기도 합니다. 자신의 신념으로만 꼳꼳하게 살아나가셨을거 같은 분이신데 점을 치시다니요... 얼른 내용을 읽어보니 주역을 공부하시고 스스로 점을 치셨다고 하네요. 큰일은 물론이거니와 가족이나 지인들의 안부가 궁금할때도 점을 쳐서 그 안위를 예측 하셨다고 하는 글을 보니, 오랜기간 변방에서 나라를 지키며 함께 하지 못하는 가족들에 대한 애절한 맘이 느껴집니다.


 


본문을 마치고 나면 저자는 '끝맺는 말'을 통해 일기의 뒷얘기를 덧붙여 줍니다. 7년의 전쟁속에서도 글쓰기를 좋아하고 칼같이 정확하고 꼼꼼한 성격이었기에 일기를 계속해서 쓸 수 있었다는 사실을, 일기에 날시하고 자세하게 꼭 쓰였던 이유가 전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는 사실 등등...개인적으로는 끝맺는 말의 내용들이 새롭게 알게 되거나 생각지 않았던 내용들이어서인지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또 '이순신의 발자취를 따라서' 직접 현장을 다니며 전라도와 경상도 지역이 임진왜란에서 가졌던 의미를 짚어주는 내용 역시, 그저 어느 지역에 수영을 설치하고 어느 바다에서 승리를 했다고 피상적으로만 알던 역사적 사실에 깊이를 더해주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책이었지만, 어느 부분하나 소홀함 없이 잘 구성되어 있었고, 이순신의 리더쉽은 물론이거니와 한 인간으로서의 외로움과 아픔까지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이와 함께 읽고 꼭 얘기 나누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