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환경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10가지 환경 쟁점 꿈결 토론 시리즈 3
김강석 외 지음, 김숙경 그림 / 꿈결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오늘 살펴 볼 책은 '친절한 토론책'을 표방하는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콘서트' 3부작의 마지막 시리즈인 '환경'입니다.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가 알아야 할 10가지의 환경쟁점을, 좌담회 등의 여러가지 방식의 대화체 형식으로 재미있게 접근 시켜 자연스럽게 토론에 참여하고, 그 개념을 이해하고 아울러 자신의 생각도 정리 할 수 있게 연습할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우선 10가지 쟁점을 살펴보면,

1부 일상에서 만나는 환경 쟁점 이야기
쟁점 1 공장식 가축 사육은 필요악일까요?
쟁점 2 농약과 화학비료를 반드시 써야만 할까요?
쟁점 3 동물원은 반드시 필요할까요?
쟁점 4 층간 소음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2부 과거와 미래를 잇는 환경 쟁점 이야기
쟁점 5 원자력에너지를 사용하지 않을 준비가 되어 있나요?
쟁점 6 과학기술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쟁점 7 매머드를 되살려도 될까요?

3부 함께 만드는 지구를 위한 환경 쟁점 이야기
쟁점 8 기후변화의 대응책은 무엇일까요?
쟁점 9 인구가 증가하면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을까요?
쟁점 10 환경원조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할까요?


쟁점에 따라서는 사회적 이슈로 대두 되거나 하여 익숙하기도 하고 따라서 찬반의 입장에 쉽게 설 수 있는 내용도 있지만, 개념 자체의 이해가 우선 되어야 하는 쟁점들도 있습니다. 


각 쟁점이 무엇을 얘기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고, 나는 어떤 입장인지 입장정리도 해 보고, 나와 다른 생각들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면서, 마지막으로 내 생각을 다시 정리해 가는 형식으로, 

주제 열기 > 세상 들춰보기 > 토론 콘서트 > 쉬어가기 > 생각 정리하기 > 생각 더하기의 순입니다.


 



책을 쭈욱 살펴보니, 토론이란 단순히 찬반을 고수하는 싸움이 아니라 관련자료를 근거로 가치판단을 해가는 것임을 아이들이 훈련할 수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듭니다.


아울러 책에서 다루고 있는 쟁점들은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이 현재부터 머지않은 미래에 닥칠 환경관 관련된 문제이기에, 인류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반드시 생각해 봐야 할 문제들입니다. 주변환경에서 벗어나 사회적 문제 의식을 갖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