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만나 볼 책은 2023년 주식시장을 대비할 수 있는 "미스터 마켓 2023"입니다.
2020~2021년 초심자의 행운으로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거두웠던 대다수의 개미들은, 어떠한 준비도 없이 2022년 시장에서 엄청난 폭락을 두들겨 맞고 어쩔 수 없는 장기투자자로 남거나 혹은 다시는 돌아오지 않겠다고 시장을 떠났습니다. 역사는 반복된다고 하나 전혀 새로운 시장이었고 그에 따라 준비 없이 들어간 개미들에게는 기존의 얄팍한 경험치만으로 대응을 하다가 커다란 손실을 볼 수 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그 와중에 암울하기만 한 2023년 시장은 도래를 하고 있기에 이 시기에 정확한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나의 포트폴리오를 어떤 방향으로 가져가야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기가 아닌가 합니다.
이번 책의 저자들을 살펴보면, 이한영 DS자산운용 펀드매니저 / 오종태 타이거자산운용 투자전략이사 / 강영현 유진투자증권 영업부이사 / 정채진 개인투자자 /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 리테일사업부이사 입니다. 다들 경제방송이나 유투브등을 통해 인사이트를 전하는 유명한 분들로서, 각자의 뷰로 2022년 주식시장을 복기하고 2023년 시장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예측이 얼마나 정확할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 개인들 보다는 현명한 혜안을 가졌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기에 각각의 전문가들이 내놓는 기준점과 투자마인드를 통해 2023년을 준비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개인적으로 참고를 많이 하는 강영현 이사의 글을 통해 본문을 살펴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