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앉아서 다이어트한다 - 비틀린 몸을 바로 세워 군살과 통증을 없애는 앉은 자리 5분 스트레칭
박서영 지음 / 비타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만나 볼 책은 '비틀린 몸을 바로 세워 군살과 통증을 없애는 앉은 자리 5분 스트레칭'이라는 부제의 "나는 앉아서 다이어트한다" 입니다.

'율바디핏'의 대표이자 '바른몸 사용법 지도자'인 저자 박서영씨는 발레 전공자로 부상의 후유증과 이로인한 부기와 통증을 스트레칭을 통해 스스로 치료한 뒤 20대 초반부터 사람들의 잘못된 습관과 살이 찌는 원인을 연구, 이후 통증과 피로, 부종, 비만, 여성질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증상과 사례를 바른자세로 해결하면서 '앉아서 숨쉬는 운동'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책에는 하루 5분 * 2주로 나잇살과 통증 해결을 위한 셀프 교정 프로그램을 담고 있는데요, 저자가 이야기 하는 한끗 다른 스트레칭은 바르게 호흡해서 몸을 바르게 세우는 운동법입니다. 몸에서 단 3군데, 즉 '골반, 척추, 갈비뼈'만 원래 자리로 되돌리면 비틀린 몸은 교정되고 신진대사가 원할해져 부기와 살이 빠지고 통증이 사라진다는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선 목차를 살펴보면,

제일 먼저 이 책이 필요한 7가지 유형의 사람들이 나오는데요, 나이들어감에 따라 사례1부터 사례7까지 해당 안되는 내용이 없는거 같습니다. 슬픈 현실이지만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으니, 지금부터라도 하루 5분의 시간을 꾸준히 투자해야겠다는 결심도 새겨봅니다.

Part1에서는 굽은 몸이 펴지는 한끗 다른 프로젝트,

Part2에서는 3kg 빠져보이고 3살 어려보이는 3key 골반, 척추, 갈비뼈 한끗 다른 스트레칭,

Part3에서는 빠지지 않는 나잇살 잡는 부위별 한끗 다른 스트레칭이라는 제목하에 호흡법부터

부위별 한끗 다른 스트레칭을 사진과 함께 상세히 설명해 줍니다.


제 상황에 비추어 제일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들을 일부 들여다 보겠습니다.

'왜 나이 들면 아프고 살이 찌는가?' 입니다. 다들 나이가 들면 나잇살이 찐다고 얘기하는데요 

왜 그런걸까요? 그래서 책에서 처럼 원인을 먼저 짚고 넘어 가볼까 합니다.

인간의 몸은 나이 들수록 줄어 들고 처지고 유연성을 잃고 체중이 늘면서 체형이 점차 변하기 시작하는데요, 원인은 바로 '몇십 년 동안 중력으로 인해 몸이 굽어 생긴 결과물'입니다.

잘못된 자세로 인해 근육이 수축되어서 몸이 굽게 되고, 이 상태에서 몸은 더 굽지 않으려고 스스로 딱딱하게 경직된 상태를 유지하며, 이 상태로 지속되다 결림, 통증, 저림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체의 각 부위는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한 군데가 굽으면 거기에 따라오듯 다른 부위도 굽게 됩니다. 거북목이 되면 새우등이 되고 덩달아 가슴이 처지게 되는 것입니다. 체중도 마찬가지로 몸이 굽으면 근육이 굳어서 움직임이 제한되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이 낮아져서 살이 찌기 쉬운 몸이 되는 것입니다. 이는 마치 구겨진 캔과 같아서, 결국 구겨진 캔을 쫙 펴서 원래의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 먼저로, 몸을 이완시켜 제자리로 되돌려야만 건강한 몸을 가질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운동을 하거나 매체를 통해 운동법, 스트레칭법등의 설명을 들을때 듣는 많은 용어들이, 한끗씩 잘못 되었음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는데요, 예를 들어 '배에 힘을 줘요'는 '배에 긴장을 빼요'가, 맞다고 합니다.

배에 힘주고 다니라는 말은 다들 들어 봤을텐데요, 그러나 배꼽을 척추뼈에 붙이듯이 억지로 당겨 힘주는 순간 과긴장으로 내장기관을 압박하게 되고 척추뼈가 제자리를 잃고 뒤로 밀려나가 버리게 된다고 합니다. 또 과긴장을 기도까지 막아 호흡에도 문제가 생기며 울퉁불퉁한 승모근과 이중턱 또한 억지로 배에 힘을 준 습관 때문이라고 합니다. 오히려 내장기관이 쏟아질 것처럼 배를 실컷 내밀고 흉곽을 천장으로 들어 올려 뱃가죽과 배의 근육이 당겨지는 느낌이 들어야 코어가 생기는 것이라고 합니다. 배에 힘을 빼고 몸통을 들어 올려 내장기관이 편안한 상태에서 복부의 근육들이 작용할 수 있도록 습관을 바꿔야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처럼 '등을 펴요'는 '가슴을 열어요'가, '고개를 숙여요'는 '뒷목을 길게 늘여요'가, '어깨를 내려요'는 '겨드랑이를 들어요'가, '허리를 펴요'는 '몸통을 들어요'가, '항문을 조여요'는 '엉덩이를 들어요'가 맞는 말이고 코어를 생기게 하는 바른 자세를 만들게 하는 용어들입니다. 


책을 읽어나가면서 개인적으로 우선적으로 따라해야할 동작이라고 생각된 것들을 일부 살펴보겠습니다.

Part2의 Change1 골반 한끗 다른 스트레칭 중 '골반 속 노폐물 빼기' 동작입니다.

다리를 일자로 펴서 상체를 숙이는 동작을 잘 하지 못하는데, 이렇게 양반다리로 앉아 한발씩 뻗어 골반의 균형을 잡아 상체를 세웠다 앞으로 숙였다 하는 동작을 통해 다리의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이때 골반의 균형을 유지하고 시선이 땅을 향하지 않게 하는 주의점을 새기면서 동작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로서 나이 들 수록 뻗뻗해져가는 골반의 노폐물을 빼낼 수 있습니다.

 

Part3 Change6 굽은 등 펴고 날씬한 몸통 만들기 중 '누워서 편히 굽은 등 펴기' 동작입니다.

잠자리에서도 따라하기 쉬운 동작으로 쿠션이나 필라테스 소프트볼을 이용해 굽은 등을 펼 수 있습니다. 쿠션을 등 아래에 깔고 누워 양팔을 머리 위로 뻗는데 이때 배에 힘을 완전히 빼줍니다. 등 아래쪽부터 목까지 5단계로 위치를 나누어 쿠션 위치를 조금씩 올리며 이때 1단계씩 1분간 호흡을 해줍니다. 이 동작은 하루에 한번만 해도 두꺼워졌던 등이 날렵해지고 얇아지며, 어깨나 목의 통증도 사라지고 우아한 등 라인과 쇄골 라인, 목 라인을 가질 수 있다고 하니 잠자기전 누워서 5분을 투자할 가치가 충분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Part3 Change7 일자다리 만들기 중 '휜다리 곧게 펴기'입니다.

다리를 모으고 상체를 움직이는 동작으로 허벅지 안쪽 근육을 강화시켜 O다리를 교정해주는 동작입니다. 양발을 모으고 서서 양팔로 반대쪽 팔꿈치를 잡아 어깨 높이로 들어 올린 후 내쉬는 숨에 등을 곧게 펴고 상체를 숙입니다. 이때 꼬리뼈가 천장을 향하고 엉덩이 바로 위쪽 허리가 쏙 들어가야 합니다. 마시는 숨에 바닥에서 양발가락을 떼어 무게중심을 뒤꿈치 쪽으로 보내고 다시 내쉬는 숨에 뒤꿈치를 떼어 무게중심을 발가락 쪽으로 보냅니다. 이때 발바닥과 발가락이 넓게 퍼져있엉어야 하고, 이 동작을 20회씩 3세트 반복합니다. 이 동작은 전신 근육을 사용해 일자 다리를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보디 라인이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저한테 필요한 동작들을 우선적으로 몇가지 살펴보았지만, 개개인의 필요에 따라 목차를 통해 우선적으로 해야할 동작들을 찾아 실행해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모든 동작들이 유의해야하는 점만 지킨다면, 넓은 공간이나 번거로운 도구 없이도 하루 중 정말 틈새 시간을 이용하여 가장 기초적이며건강한 몸을 만들어 가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요즈음처럼 사회적거리두기가 필요한 시기에 더욱더 움츠들고 무거워지는 몸을 위해서 꼭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