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죽기 전까지 병원 갈 일 없는 스트레칭 - 나이가 들수록 굽고 휘고 틀어지고 줄어들고 짧아지는 몸, 병원과 약에 맡기지 않고 맨몸으로 바로잡는다
제시카 매튜스 지음, 박서령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오늘 만나 볼 책은 "죽기 전까지 병원 갈 일 없는 스트레칭"입니다. 운동학 권위자이자 요가 지도사인 제시카 매튜스의 저서로, '유연성'이 건강의 핵심이며 이 유연성을 좌우하는 '골격근'을 늘이는 '스트레칭'이야말로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운동법임을 알려줍니다.



이를 바탕으로 책에서는 각 스트레칭이 공략하는 주요 근육 및 효과와 더불어 남녀 노소 모두 따라하기 쉽도록 자세한 설명과 단계별 순서가 제시 되어 있어, 연령, 생활방식, 건강상태, 유연성을 불문하고 누구든 자신의 목표와 현수준에 알맞은 맞춤형 스트레칭 프로그램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또 각자의 체력과 운동수준에 맞게 소도구(스트랩, 요가블록 등)와 그 외 지지대(벽, 의자, 책상 등)를 이용해 자세를 변형하는 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자극을 찾아 스크레칭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스트레칭의 중요성과 그 효과 그리고 유연성의 효과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근육은 3가지로 나뉘는데 이중에서 관절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는 근육을 '골격근'이라고 합니다. 각 근육은 '단축성 수축(근육 길이가 줄어들면서 짧아짐)'과 '신장성수축(근육 길이가 늘어나면서 힘을 냄)'이라는 반대작용을 통해 다양한 움직임을 만들어 내거나 움직임을 제한하는데, 유연성과 연체성을 확보하려면 다양한 근육군들이 균형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때 근육을 풀어주고 관절의 가동 범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하는 것이 바로 '스트레칭'입니다.
다수의 연구 결과 일상생활에서 규칙적인 스트레칭을 하면 삶의 질이 더 높아질 뿐 아니라 7가지의 장기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1. 경직완화
2. 신체기능 개선
3. 통증 완화
4. 운동 능력 향상
5. 관절가동범위 향상
6. 균형 감각 증진
7. 불안감 및 우울증 완화가 그것입니다.
또 유연성을 길러 관절가동범위가 늙고 통증이 줄고 자세가 교정되면 신체활동도 더 즐거워지는데요 유연성의 3가지 효과로는,
1. 스트레스 완화 및 긴장 이완
2. 신체 기능 향상
3. 부상, 근육통, 경련 예방이 있습니다.
이처럼 스트레칭이 가지는 중요성을 알고 저자가 제시하는 스트레칭법을 본격적으로 배우기에 앞서 꼭 짚어야하는 부분은 바로 모든 사람의 몸은 저다마 다르다는 사실입니다. 몸은 매일 같이 변하므로 컨디션도 그날그날 다르게 느껴질 수 있고 따라서 스트레칭도 사람마다 접근 방식이 달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오늘은 스트레칭을 얼마나 '잘할' 수 있는가가 아니라 해당 부위의 자극이 '어떻게' 느껴지는지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럼 본문에서 제시하는 신체부위별, 일상활동별, 운동별, 만성질환별, 주제별 스트레칭의 일부를 들여다 보겠습니다.


신체부위별 스트레칭 중 목/가슴/어깨에 해당하는 '팔꿈치 열어 고개 숙이기'와 등/몸통에 해당하는 '누운 자세에서 팔다리 뻗기'입니다.
'팔꿈치 열어 고개 숙이기'는 잘못된 자세로 무리한 힘이 가해질 때 뭉치기 쉬운 가슴/어깨/목 근육을 풀어 주고 통증을 완화 시켜주는 스트레칭으로, 앉은 자세에서 어렵다면 선자세에서 진행하고 강도를 높이고 싶다면 턱을 가슴 쪽으로 최대한 끌어 당깁니다.
'누운 자세에서 팔다리 뻗기'는 복부 근육을 늘여 잘못된 자세로 인한 근육 경직과 요통을 완화시키는 스트레칭으로, 양팔을 머리 위로 뻗어내는 동시에 발끝을 최대한 밀어내면 등과 정강이를 효과적으로 늘일 수 있으며 강도를 높이고 싶다면 수건을 더 두껍게 말아 허리 아래에 집어넣고 복근을 더 강하게 늘입니다.


일상활동별 스트레칭 중 'TV'를 보며 짬짬이 하는 스트레칭'입니다. TV나 영화를 볼 때 그냥 앉아있는 것이 아니라 그야말로 짬짬이 할 수 있는 동작들로 시청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도 동시에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성질환별 스트레칭 중 '오십견을 완화시키는 스트레칭'입니다. 현대인들의 삶의 환경으로 인해 요즈음 나이에 상관없이 찾아오는 질환중의 하나가 오십견인데요, 동적인 이러한 스트레칭은 어깨 관절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관절 가동범위 운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 몸의 유연성이 왜 중요한지, 또 스트레칭이 왜 필요한지 사실은 잘 알고 있지만 한시간씩 꼼짝없이 앉아 TV를 보면서도 어깨 한번 안돌리게 되는 것이 우리네 습관입니다. 그렇지만 책을 통해 다시한번 그 중요성을 되새겨보면서 천천히, 꾸준히 그리고 지금 바로 시작해야하는 것이 바로 스트레칭임을 다시한번 깨닫습니다.
친절하고 간단한 설명으로 인해 상황에 맞춰 바로바로 따라 할 수 있는 스트레칭 안내서를 추천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