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식탁 - 이종임의 중장년 건강 레시피
이종임 지음 / 다봄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오늘 만나 볼 책은 이종임 조리기능장의 "어른의 식탁"입니다. 
중장년기가 되면 노화에 따른 각종 신체변화가 따르고 이런 신체 변화속에서 2~30대와 같은 것들을 먹어서는 몸의 이상신호를 접하게 됩니다. 따라서 상황이 허락하는 한에서는 자신에게 도움이 될만한 것을 잘 생각해서 먹어여 하고, 아울러 나이들수록 영양은 꽉차고 만들기는 쉬운 요리에 대한 관심으로 이 책은 만들어졌습니다.
 
제1장 '따뜻하고 부드러운 한 그릇'에서는 최근 새롭게 조명 받고 있는 건강연화식을 소개합니다. 각종 생선과 고기, 채소를 이용한 연화식으로 중장년기 어른들이 양질의 영양소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요리들입니다. 
제2장 '같은 재료, 다른 맛의 한 그릇'에서 기본적인 한가지 음식을 만들어 놓고 찜으로, 국으로, 혹은 비빔밥 등 다양한 형태로 변형해 먹을 수 있는 음식들입니다.
  
제3장 '더 건강한 어울림의 한 그릇'에서는 초간단 간편식 두세가지를 한접시에 담아내는 부부밥상입니다. 
제4장 '아픈 몸을 치유하는 한 그릇'에서는 질병 효험식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질병 치료식과는 다른 증상을 호전 시킬 수 있는 효험식들로 건강을 위해 꾸준히 먹을 수 있는 음식들입니다.

개인적으로 당장 따라해 보고픈 몇가지 요리법들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연화식 '두부버섯채소찜'입니다.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인 두부는 중장년들에게 꼭 필요한 식재료입니다. 구운 두부에 버섯, 각종 채소를 넣은 양념장을 끼얹어 조린 요리법으로, 육식을 싫어하는 경우에 좋은 대체요리가 될 수 있습니다. 요리재료도 요리법도 모두 부담스럽지 않지만 영양은 풍부합니다.

매운 양념장을 이용한 세가지 요리법 '콩나물낙지볶음''고등어조림''매운닭오렌지조림'입니다.
양념장만 준비되면, 재료만 바꾸어 여러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데요, 타우린과 미네랑, 아미노산이 풍부한 낙지, 천연 항산화 비타민 A,C가 풍부하고 비타민 B군도 많이 들어있는 콩나물, 질좋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헤모글로빈이 들어있는 등푸른생선, 쫄깃하고 지방이 적은 닭다리 등의 주재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부밥상 '전자레인지잡채와 연두부김치'입니다.
내열용기에 밑처리한 재료들을 담아 전자레인지에 4분만 돌리면 완성되는 잡채 요리법은, 그동안 번거롭다는 이유로 잘 만들지 않았던 잡채를 정말 다양한 부재료와 함께 쉽게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포닌과 질 좋은 섬유질이 들어 있어 변비에 좋은 시금치도 잘 먹을 수 있을거 같습니다.

피로해소에 좋은 '청경채연포탕'입니다. 
낙지속 타우린은 당 분해를 촉진하는 유전자를 활성화시켜 부족한 에너지를 생성하는데요, 피곤할 때 마시는 피로회복제의 주성분이 바로 타우린이라고 합니다. 양지육수만 준비되면 낙지와 제철채소로 언제든지 뜨끈한 보양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100세시대를 맞아 스스로의 건강을 돌보고 관리하기 위한 첫 단추는 무엇보다도 매일 삼시세끼 먹는 음식이 아닌가 합니다. 나이에 맞는, 노화로 인한 변화를 겪고 있는 몸에 맞는 요리법을 제대로 배워볼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