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완벽한 식사법 - 과학으로 증명된 평생 유지 다이어트 솔루션 ㅣ 헬스케어 health Care 21
수전 퍼스 톰슨 지음, 엄성수 옮김 / 싸이프레스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오늘 만나 볼 책은 뇌과학자이자 인지과학자이며 식이심리학 분야 박사인 수전 퍼스 톰슨의 "완벽한 식사법 - 과학으로 증명된 평생 유지 다이어트 솔루션"입니다.
저자는 10대 때부터 날씬해지기 위해서 수많은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시도했으나 번번이 실패하여 한때 100kg 이상의 몸무게가 나가고, 살을 빼기 위해 약물까지 복용하며 우울증까지 걸리는 등 지난 20년간 체중감량과 사투를 벌여왔으나,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절대원칙 식사법(Bright Line Eating)'을 개발해 체중감량에 성공한 이후 10년 이상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 나아가 자신에게 완벽한 다이어트 성공을 안겨준 '절대원칙 식사법'을 통해 지금도 다이어트 때문에 고통 받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인간의 뇌가 체중감량에 어떻게 관여하고 있는지, 또 올바른 식사법으로 손상된 뇌를 치유해 행복하고 날씬하고 자유롭게 사는 삶에 대해 알리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비만을 '문제'가 아닌 '미스터리'로 이해하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비만이 문제라면 지력과 결단력, 재능과 능력등 모든 것을 다 쏟아 부었을 때 제대로 된 결과가 도출되어야 하는데 단 한 번도 정답이 도출이 되지 않았음을 문제 삼고, 살을 빼기 위해 시도한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이나 운동이 답이 아니라고 이야기합니다. 뇌가 체중감량을 어떻게 방해하는지, 또 그 문제를 정확히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를 설명하며, 절대원칙 식사법을 통해 체중감량에 얽힌 미스터리를 풀어내고 있습니다.
1부에서는 필요한 모든 과학적 지식을 동원하여 우리 뇌에서 일어나는 어떤 일들이 체중감량을 불가능 하게 하는지, 또 미국 표준 식단이 우리의 호르몬과 신경전달 물질을 어떻게 교란해 아무리 먹어도 채워지지 않는 배고픔과 음식에 대한 갈망을 일으켜 이른바 '의지력 갭(Willpower Gap)' 현상에 빠지게 하는지 등을 밝히고 있습니다.

2부에서는 절대원칙 식사법을 실천하며 우리의 뇌가 목표를 방해하는게 아니라 오히려 목표에 맞게 움직이게 되어 문제들이 어떻게 해결되는지를 설명합니다. 또 영구적으로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잘못된 식습관의 악순환을 중단시킬 4가지 '절대원칙'을 설명합니다.

우선 저자가 강조하는 '절대원칙'이라는 단어부터 제대로 짚고 넘어가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적당히'하겠다는 약속은 절대원칙이 아니며 이는 '과하게'로 넘어가는 지점이 불분명하기에 자신의 사소한 잘못들을 눈감아 주기 쉽고, 결국 늘 제대로 지키기 어렵게 만듭니다. 따라서 '무관용 원칙'이 바로 절대원칙입니다.
그렇다면 절대원칙 4가지는 무엇일까요?
'설탕단식', '밀가루단식', '규칙적인 식사', '정해진 양' 입니다.


과연 우리의 음식에서 설탕과 밀가루를 없앤다는 것이 가능할까요? 그러나 저자는 음식에 관한한 설탕과 밀가루 두가지가 인체에 가장 큰 해를 미치는 주범임을, 따라서 설탕과 밀가루를 음식이 아닌 '약물'로 보라고 강력하게 이야기합니다.


코카인,헤로인,설탕,밀가루가 무서울만큼 똑같이 생겼다고 합니다. 자연상태일 때는 4가지 물질 모두 인체에 무해하지만, 정제되어 사용되는 순간 4가지 모두 인체에 유해한 약물이 된다는 것입니다. 4가지 물질에 중독된 뇌사진 역시 동일한 모습을 보인다고 하니, 정제되지 않은 상태의 설탕과 밀가루를 접하는 것이 아니라면 심각하게 단식을 고민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3부에서는 절대원칙에 따른 '식사계획'을 소개합니다.



아침,점심,저녁별 단백질,곡물,지방,채소,과일의 구성 및 각각의 종류와 양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목표체중에 도달하는 것은 개인차가 클것이나 각자 실천하는 식이요법에 쉽게 맞출 수 있는 식사계획입니다.
4부와 5부에서는 장기적인 체중감량을 지속 가능한 현실로 만들어주는 도구들을 동원해 힘을 실어주게 됩니다.

감사일기를 통한 자기와의 대화라던지, 주변인들의 사회적인 지지등을 통해 요요현상을 겪지않고 장기간 체중감량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들이 제시됩니다.
책 중간중간에는 절대원칙 식사법을 통해 체중감량 및 유지에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절대원칙 식사법을 따르기 전과 후의 사진, 각 개인의 문제점과 경험담 등을 상세하게 다뤄 어떤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는지를 보여줍니다.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다이어트'는 단순히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그 정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모두의 숙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단순히 방법을 따라하는 다이어트는 지속적 실천도 어렵고 쉽게 요요현상을 맞아 실패하기 쉽기에, 내 몸을 먼저 제대로 이해하고 또 내 몸에 맞게 실천해가는 것이 그리고 일단 시작하였다면 저자의 말처럼 무관용의 절대원칙으로 실행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설탕과 밀가루의 위험성을 이해하고 정해진 음식과 양으로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법에 대해 제대로 배우고 고민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