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에 미쳐라 - 창의력 4.0 입문편, 개정판
김광희 지음 / 넥서스BIZ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만나 볼 책은 "창의력에 미쳐라"입니다.

이 책은 2010년 출간된 창의력 계발 전문가 김광희 교수의 "창의력에 미쳐라' 리뉴얼 버젼으로,

'창의력 4.0 입문편'입니다.


​인공지능이 인간의 고유영역이라는 여겼던 창의력까지 넘보고 있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마지막까지 인공지능으로 대체 되기 힘든 분야가 바로 '창의력'과 관련된 영역으로, 미래학자들은 '창의력과 네트워킹 능력을 갖춘 인간만이 인공지능에 대한 통제력을 견고히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창의력에 우리가 관심을 가지는 것은 두가지 신념 때문이라고 합니다. 

첫째, 능력이 동일하거나 조금 뒤지더라도 창의력 표출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개인이나 조직의

      성과가 높아질 수 있다는 믿음

둘째, 창의력이란 유전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 학습과 습관을 통해 얼마든 향상될 수

      있다는 신념

결국 창의력을 키워보겠다는 일념을 스스로 버리지 않는 한 창의력 계발에 결코 늦음은 없음을 전제로,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우리들에게 창의력 계발로의 입문을 돕고 있습니다.


목차를 통해 본문의 내용을 살펴보면,

 

'Part 1 통쾌한 창의력 이야기'에서는 창의력이란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 그리고 창의력의 5대 요소는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Part 2 고정관념 타파와 창의적 발상 사례'에서는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창의적 상상력을 북돋워줄 국내외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Part 3 창의력을 길러줄 생각 도구'에서는 창의력을 없애는 몇 가지 요인을 살펴보고, 아울러 창의력 계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마음가짐과 이를 실천하기 위한 노하우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본문의 일부를 살펴보면,

 

​우선 Part 1의 '창의력은 생명력'입니다.

누구든 최고의 자리에 올라 선 순간이 쇠퇴의 시발점이라는 것을, 소니를 비웃던 아이리버의 사례가, 또 핸드폰 시장의 선두가 되었다 수많은 중국회사에 밀려난 삼성전자의 사례가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의 급변속에서도 우리나라 5대 수출품은 1997년이나 현재나 변화 없이 '반도체,자동차,조선,휴대폰,석유제품'에 머물러 있습니다. 이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인공지능, 수명연장, 우주산업'에 투자하고 정부와 산업계가 협력해야 앞서 언급한 도태의 사례를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되새겨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류 세력의 원칙에 동조하거나 편승하기 보다는 그 원칙을 무시한 채 과감히 도전하고 치열히

   경쟁하라.

2. 창의적인 뭔가를 들고 불현듯 시장에 튀어나올 전혀 생소한 존재를 경계하라.

3. 선발우위요 선수필승이다. 먼저 창조해 시장에 진입해야 이긴다. 이어 승자독식이다.

   승자가 시장을 모조리 쓸어버린다. 

결국 모든것에는 출생과 함께 죽음이 따르기에, 안전한 길이 아니라 모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결론입니다. 이는 창의력에서 가장 중요한 첫번째 요소이기도 하지만,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도 중요한 요소가 아닌가 합니다.

 

 

 

'아인슈타인.피카소, 간디, 에디슨, 잡스...' 그들은 인류를 변화시키고 진전시킨 인물들입니다. 그들이 천재인 까닭을 Part 2 'Think different'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제목에서 예상한대로 잡스의 이야기입니다. 생전 잡스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던 이유는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본 적도 들은 적도 없는 것에 대한 끝없는 도전정신 때문이었습니다. 경영분쟁에 휘말려 자신이 세운 회사에서 쫓겨 났다가 복귀했을때 내건 캠페인이 바로 'Think different'는 입니다. 이 문구에는 '사물에 대한 관점을 바꿔 고정 관념을 철저히 배제한 새로운 발상을 하자'는 깊은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또 2005년 스탠퍼드대학 축사에서 'Stay Hungry, Stay Foolish!' 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이 문구에는 늘 배고파 무언가를 갈구하고, 늘 어리석어 엉뚱한 도전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는 창의적인 메세지를 담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되새겨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과 본 적도 들은 적도 없는 것에 관한 도전을 멈추지 말라.

2. 네모난 구멍에 둥근 막대를 가져다 꽂아라.

3. Stay Curious, Stay Creative!'

앞서 소개한 스티브잡스의 두가지 문구야말로 창의력을  계발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본덕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울러 자신의 인생을 개척해 나가는데 있어서도 창의적이고 가치있게 그 길을 만들어가기 위해서 꼭 필요한 덕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간단히 두가지 내용을 짚어 보았지만, 책을 관통하는 내용들은 창의력을 키워나가기 위해 필요한 내용들이 뿐만 아니라,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익숙한것과의 결별을 못해 정작 중요한 것을 놓치거나 기회를 잡지 못하는 어리석음에 대해서도 중요한 가르침을 전달하고 있었습니다.

나이에 상관없는 배움을 전달해 주는 책이며, 무엇보다도 자라나는 십대들에게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발돋음이 되는데 큰 도움이 될 책이라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