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와 함께 떠나는 다문화 속담 여행 - 아시아 여덟 나라 이야기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지음, 김영순 그림 / 대교출판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이책은 제목만 봤을때부터 굉장한 끌림이 있는 책이었다!!

아이들 세계지리나 역사 문화 알게하려는 취지?로 여러책을 접하고 체험도 하고 하지만!! 속담으로 나라를 알아가는 독특한 구성때문에 확 땡겼었다.

학습적인건 가장 기본이겠고~ 우리지역을 포함한 우리나라가 이제는 다문화적인 요소가 굉장히 많아졌기때문에 이웃을 알아가는 계기로도 참 좋은책이다.

세계지도퍼즐을 오랜만에 펼쳐놓고~

각각의 나라별로 찾아보고 끼워보면서 속담 읽었던거중에 말해보고 또한번더 찾아보고하면서 이책한권을 챙겼다!!



 

아시아 여덟나라 우즈베키스탄 인도 태국 베트남 필리핀 중국 몽골 일본나라에 대한 첨시작은 전체나라설명이 있고~

속담이 나오고 속담에 연결된 그나라 문화적인 이야기가 더해지는 구성이다!!

주제별 각장이야기 끝부분엔 속담의미를 한번더 알려주고 더 알아야하는 내용까지 추가되어있다.

매장마다 나오는 리얼한 실사사진이 텍스트가 많진않지만 더 읽기쉽고 흥미롭게 도와주고 있다.

 

속담관련된 의복도 많이 나오지만 음식이 아주 자주 보이는데!!

큰화면으로 잡아서~ 아... 맛보고프다. 이색적이다하는 느낌이 많이들었다.

만들고싶은 마음도 있는데... 쉬운레시피는 함 알려주면 어땠을까하는 마음도 들었다.

검색해서 함 만들자 약속도 했었다!!^^

 

음식, 옷, 집, 기후, 동물, 식물, 종교, 풍속 6개의 주제에 맞춰 관련된 속담을 통해 설명하고있는데~

문화라는거~ 언어라는거~ 우리나라와 비교해가면서 생각의 비슷한점도 찾을수있고~

또 특별한 환경에의한 단어나 문장이 있을때에는 다르다하는 특별함도 찾을수있게한다.

전체적으로 나라위치를 먼저 파악하고 기후적인 파악이 먼저인듯하고... 나머지는 하나씩 알고픈 마음이 일게한다.


 올초 일본여행을 다녀왔었는데... 다니다보니~ 앞발을 들고있는 고양이 마네키네코가 굉장히 많아서 친구들한테 하나씩 선물을 했었다.

좋은일이 있기를 바라거나 행운을 빌기위한걸로 귀여운 고양이다.

우리집에도 장식장에 두고 아이한테 이야기해준 기억이 있는데... 일본편에 이 이야기가 자세하게 나와있다.

관련속담은 '웃는 집에는 복이 온다'

 

여행을  함 계획해보는것도 참 의미있겠다하는 생각을 하게했다!!

여행관련책도 많지만~

아이에게 우리가 속한 아시아에 대한 작은거하나도 깊이있게 관심있게 바라보게하고 생각할 여운을 전해주고프다하는 생각을 하게했다.

사실 멀게는 어렵고 그나마 가깝게 여기나온 아시아 여덟나라중에 하나면 좋겠다하는 생각을 해본다.

 

굉장히 특별하게 접근한 다문화속담여행!!

다름을 알아가고 이해하기좋은 괜찮은 책이다. 흥미로운 주제가 많아 아시아역사연결할때도 많은 도움이 될듯하다.

울집두딸 3학년 5학년도 재밌게 읽었는데... 초등전학년에게 권할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