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초등 국어.사회.과학 통합본 4-1 - 새 교과서 완벽 반영, 2015년
디딤돌 초등전과목 편집부 엮음 / 디딤돌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작년 3학년 2학기, 4학년 1학기 때도 주요 4과목 중에서

 

수학은 디딤돌 초등수학과 스토리텔링 수학, 창의융합 수학, 최상위 수학으로

 

 충분히 준비했고 그럴 예정이구요.

 

나머지 국어, 수학, 과학은 바로 초등 문제집 중에서

 

 디딤돌 초등통합본 으로 단원평가는 물론이고,

 

중간고사 & 기말고사 모두 좋은 성적으로 활용했었는데요.

 

올해 1학기도 역시 디딤돌 초등통합본으로 주요 3과목은 해결할랍니다.

 

1학기 개학하기 전에 디딤돌 초등통합본으로

 

 1단원씩 미리 만나고 가니 좀 더 안심이 되네요. ㅎㅎㅎ

 

 

 

 

 

요즘 들어 전과, 자습서, 문제집 종류도 다양해서

 

아이들마다 잘 맞는 교재로 골라서 하는 게 참 중요한 거 같아요.

 

문제를 많이 푸는게 부담인 아이들은 내용과 문제가

 

적절히 섞인 자습서가 맞다는 아이들도 있더라구요.

 

그런 얘기를 들으니 더더욱 교재와 아이의 성향과 맞는 것을 찾는 게

 

 참으로 중요한 과정이구요.

 

첫째는 성향이 수업시간에 그래도 차분히 잘 듣고 기억력이 좋아서

 

문제를 다양하게 풀어보는 게 효율적인 거 같구요.

 

둘째는 덤벙대는 구석이 있어서 다시 한번 내용정리가 필요할 거 같아서

 

자습서가 맞는 아이가 될것도 같긴 한데

 

일단 문제집으로 접해보고 자습서로 방향을 바꿔야 할지는 나중에 결정하려고 합니다.

 

핵심은 교재도 아이의 성향에 따라 맞춰서 선택, 활용하는 게 중요하다는 얘기!!!

 

 국어는 특히나 "교과서 수록도서" 를 한번 읽고 가면 더할나위 없이 좋더라구요.

이렇게 한 눈에 보기 편하게 정리해 놓으니 편하고 좋네요.

도서관 가서 있는 책들은 모조리 빌려서 먼저 읽히고 보내려구요.

 

 

 

 

개념정리 한번 쭉~ 짚고 문제 풀 수 있게 되어 있어서 곳곳에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문제 채점하면서 다시 거꾸로 내용을 확인하는 습관도 참 좋을 거 같더라구요.

 

그렇게 문제 푼거 보고 다시 내용정리로 거꾸로 보니까

 

그때부터는 확실히 숙지가 되는 거 같아요~~!!!

 

지문익히는 시간과 "낱말사전" 까지 곳곳에 깨알같은 코너도 적절하게 들어가 있어요.

 

 

 

 

다시 읽어보니 그 때는 답을 찾는데 왜 실제로 문제를 풀 때는 엄한 답을 쓰게 될까요?

다시 읽어보고 답을 체크하고 넘어 갑니다.

평소에 아이가 실수하는 것을 또 한번 실수하게 되었네요.

백프로 틀린 답이라고 할 수는 없고 부분점수 쯤 받을만한 답을 썼어요.

아이가 자기는 아니까 답을 백프로 맞는 답이 아닌

 

부분점수를 받게 되는 답을 꼭 쓰게 되는 거예요.

본문에 있는 걸 그대로 옮겨서 자세하게 풀어서 써 줘야 하는데

꼭 반만 맞게 되는 답을 쓰곤 해서 또 한번 확실히 그러지 말자고 다짐을....

 

 

 

 

부분 점수를 받게 되는 기준도 이렇게 자세히 설명해주니

학부모로서 아이에게 지도해 주는데 도움이 되더라구요.^^

아이에게도 이걸 직접 보여줬더니 자세히 풀어 쓰는게 중요하다는 걸 좀 느낀 눈치예요~~!!!

 

 

 

 

 

 

연습 삼아 초등 문제집을 풀어보고 실전에 잘 할 수 있게 하는 게 더 중요한 것이니

 

여기서 틀린 건 크게 개의치는 않는 편입니다.

 

오히려 이런 문제 만나서 잘 됐다고 아이에게 말해줬는데요.

 

개념정리가 중요하다는 걸 알려주는 문제를 또 부분점수만 받게 답을 썼더라구요.

 

문제 속에 있는 "이야기의 구성 요소" 가 잘 드러나도록 간추려 쓰시오.

 

이야기의 구성 요소를 일단 알아야 다음 내용들을

 

쓸 수 있는 문제라 개념정리가 잘 되어 있어야 한다는 얘긴데요.

 

물어보니 알고는 있네요. 인물 / 사건 / 배경.

 

지금 답에는 사건만 들어가 있으니 점수를 주자면

 

12점 짜리 문제인데 4점밖에 받지 못하게 되는 거예요. ㅠㅠㅠ

 

이걸 얘기해 줬더니 이제 제대로 감 잡은 거 같습니다.

 

"교실에 들어서자마자 (배경) 성미는 (인물) 자신의 사진이 없어졌다는 이야기를 들었다(사건)."

 

이렇게 한번 연습했으니 실전에서는 실수 없이 잘 하리라 믿어봐요.

 

이 문제 꼭 나올거 같으다~~~

 

moon_and_james-3

 

 

 

 

비슷한 스타일의 문제가 창의융합문제에서 또 나왔어요.

"이야기의 구성 요소" , 4학년 1학기 ​국어 1단원에서 아주 중요한 내용이네요.^^

 

 

 

 

 

 

 

​사회도 역시 "학교시험 대비북" 부터 시작합니다.

촌락과 도시, 민주주의에 대한 내용이 4학년 1학기때 나오는군요.^^​

민주주의..... 슬슬 정치경제에 관한 내용들이 시작되나 봅니다.​

 

 

 

 

 

​농촌, 어촌, 산지촌..... 촌락의 종류와 특징을 알 수 있는데요.

요즘 워낙 인기좋은 프로중에 삼시세끼 어촌편은 아이도 저도 즐겨보는 프로라서

바로 그 얘기가 나오네요.

가끔은 TV 를 통해서 아이들이 도움을 받는 경우도 있는데 바로 그 프로를 보면서

어촌의 분위기는 가서 살아보지 않아도 어느 정도 느낌이 오지 않았을까요? ㅎㅎㅎ​

 

지형도와 조감도를 통해서 서쪽과 동쪽에 따라 색이 다르게 쓰이고 있는 걸 보고

 

지도보는 법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겠더라구요.

 

 

 

외울 것이 많아서 어렵다고들 하지만 사회 과목은 어찌 보면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잘 알면

그리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는 과목인거 같아요.

그런 포인트를 디딤돌 초등통합본 보면서 터득하게 되어 좀 설명해 줬더니

공감하는 눈치네요. ㅎㅎㅎ​

 

 

 

 

 4학년 1학기 과학은 무게 재기, 식물의 한살이가 나왔네요.

 

작년 2학기때는 동물의 한살이가 나오더니 이번엔 식물 차례인가 봅니다.

 

화산과 지진을 보니 오늘 전시회 다녀온 폼페이展 이 생각나네요.

 

베수비우스 화산이 폭발해서 2천명 가량의

 

폼페이시민들이 죽게 된 79년 8월 24일의 그 날~~!!!

 

아이도 박물관 수업을 통해서 전시회를 보고 왔으니 이 수업을 하게 될 때

 

그 생각이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좀 더 과학적으로 접근하게 되겠네요~~

 

 

 

 

과학은 큰딸이 평소에 가장 부담을 갖는 과목이라

저도 초등 문제집을 푼다 하면 과학을 풀 때는 더 잘 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기다리곤 하는데요.

어이없이 그래프를 잘못 봐서 틀리는 건 더 많이 아쉽네요.

나중에 이런 도표나 그래프 등 그림을 이용한 과학 문제들을 많이 접해야 할 텐데

실수하지 않게 미리 보고 가니 그나마 마음이 편합니다.​

 

 

 

 

 

전과나 자습서 보다는 개념정리 할당된 부분이 물론 적겠지만

 

필요한 내용들은 다 나와 있는거 같아서 오히려 핵심만 다시금 잘 짚고 가는거라

 

이정도의 내용 설명도 저는 만족스러워요.

 

내용이 너무 많으면 오히려 자세하게 짚고 가기가 더 어려운 경우도 많아서요.

 

아이들 성향상 꼼꼼하게 작은 글씨까지 다 보고 가진 않거든요.

 

 

 

 

 

​그림, 도표, 그래프 등을 해독하는 문제는 옛날보다 훨씬 비중있게 다뤄지고 있더라구요.

결국은 문제해결능력이 중요하고 거기에서 변별력이 판가름 나더라구요.

서술형 문제들까지 다양하게 풀어본 후에 단원평가와 중간고사, 그리고 기말고사까지

모두 국어 / 사회 / 과학은 디딤돌 초등통합본 하나로 끝낼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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